교통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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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예측이란?

교통수요의 정의

  • 교통시설의 공급전략과 토지이용계획을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투입요소
  • 교통시설이나 교통서비스로 구성된 교통체계를 이용하는 규모로서 통행량으로 표현됨
  • 교통체계(transportation system)와 사회활동체계(activity system)의 연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유발수요(derived demand)

교통수요예측의 정의

  • 한정된 예산에서 교통계획을 수립할 때 사전에 장래의 교통체계에서 발생할 교통수요를 현재의 시점에서 예측하는 작업
  • 교통수요는 사회경제환경 및 토지이용과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기에 장래 사회경제지표 및 토지이용패턴을 선행적으로 추정해야 함
  • 현재 교통체계의 통행행태를 반영하여 장래 제반 사항이 크게 변하지 않는 다는 가정 하에 수행되므로 장래의 급격하고 세부적인 변화에 따른 오차가 발생 가능

교통수요예측의 활용

  • 도로건설, 대중교통시스템 도입, 교통수요관리 기법적용 등의 교통시설 공급 및 교통정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이용
  • 주어진 교통체계에서 토지이용패턴 변화에 따른 통행량을 추정함으로서 토지이용계획을 평가하는데 이용

교통수요예측 과정

  • 현재, 즉 기준연도의 토지이용패턴에서 교통존, 링크, 노드로 구성된 네트워크와 통행량(O/D) 자료를 구축함
  • 현재의 토지이용과 교통체계에서의 이용자 통행패턴을 현실과 가장 잘 부합하게 묘사하기 위한 기준연도 정산단계(calibration)를 수행함
  • 현재의 통행패턴을 기반으로 장래 목표연도의 토지이용, 사회경제지표, 교통체계에 대한 교통수요를 예측함
  • 통행모형 측면에서 장래 제반 환경이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아야 하며 장기적인 통행자 행태의 변화를 모두 반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장래 목표연도의 토지지용, 사회경제지표, 교통체계 변화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교통수요예측의 신뢰도 향상을 가능하게 함

[교통수요예측 과정]설명

교통수요예측 과정 기준연도의 토지이용, 사회경제지표, 교통체계를 분석 - 개략적 교통수요추정 기법 - 순차적 모형(sequential madel) - 통합모형(combined model) - 활동기반모형(activiti-based model) 정산하여 목표연도의 토지이용, 사회경제지표, 교통체계를 예측 - 개략적 교통수요추정기법 - 순차적 모형(sequential madel) - 통합모형(combined model) - 활동기반모형(activiti-based model)

교통수요예측 과정을 시각화한 이미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이전의 과정설명을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교통수요예측 기법

개략적 교통수요추정 기법

  • 과거추세연장법과 수요탄력성법을 대표 모형으로 할 수 있음
  •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으며 개략적 수요를 예측하고 정확도가 낮은 단점이 있음

과거추세연장법

  • 과거 연도별 교통수요 실적을 이용하여 목표연도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과거 교통수요의 선형식, 지수식, 로그식, 다항식, 이동평균식 등 추세선을 적용

수요탄력성법

  • 교통체계나 교통시설의 변화에 따른 교통수요의 민감도를 이용하는 방법
  • 교통체계나 시설의 변화에 따른 교통수요의 변화 정도인 수요탄력성을 이용하여 교통수요를 예측

순차적 교통수요모형

  •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모형이 대표적 순차적 모형으로 통행자의 의사결정이 순차적 선택과정을 거쳐 일어난다고 가정하여 교통수요를 예측
  • 현재 교통수요예측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각 단계별 결과에 대한 검증으로 현실 묘사가 가능
  • 통행발생 → 통행배분 → 수단선택 → 통행배정의 4단계 과정으로 이루어짐
    1. 통행발생(trip generation): 사회경제지표를 이용하여 교통존의 발생량(trip production)과 도착량(trip attraction)을 추정
    2. 통행배분(trip distribution): 통행발생량과 도착량을 공간상의 분포에 배분시켜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을 구축
    3. 수단선택(mode choice): 교통존간 교차통행량을 이용자가 선택 가능한 교통수단별로 세분화
    4. 통행배정(trip assignment): 교통존간 합리적인 경로(resonable path)를 생성하여 통행수단별 통행량을 경로에 배정

[4단계교통수요예측과정]

4단계교통수요예측과정설명 첫 번째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발생량 A에서 나가는 방향의 화살표 30통행, B에서 나가는 방향의 화살표 45통행, 도착량 A로 들어오는 방향의 화살표 35통행, B로 들어오는 방향의 화살표 40통행 두 번째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 A에서 A로의 통행 20, A에서 B로의 통행 10, A 발생통행 합계 30, B에서 A로의 통행 15, B에서 B로의 통행 30, B 발생통행 합계 45, A 도착통행 합계 35, B 도착통행 합계 40, 총 통행량 75가 표로 정리되어 있다. A와 A, A와 B, B와 B가 서로간에 통행을 뜻하는 화살표로 연결되어 있다 세 번째 수단분담(Modal Split), 두 번째에서 설명한 통행분포의 B에서 A간 통행 15가 승합차 8, 택시 2, 버스 5 통행의 세 가지의 수단으로 나누워져 있다. 네 번째 통행배정(Trip Assignment), 세 번째 수단분담의 승합차 8 통행이 노선a 5통행, 노선b 3통행으로 나누워져 있다. 노선a는 출발지(A)에서 도착지(B)로의 노선 중 위에 있는 노선이고, 노선b는 아래에 있는 노선이다.

4단계교통수요예측과정을 시각화한 이미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이전의 과정설명을 참고하시기바랍니다.

통합모형

  • 통합모형은 4단계 수요예측과정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모형
  • 통행발생-수단분담통합모형, 통행분포-수단분담통합모형, 통행분포-통행배정통합모형, 직접수요모형 등 여려 형태가 존재

활동기반 모형

  • 통행기반의 4단계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시도되고 있는 방법
  • 활동과 활동에 의해 파생된 통행을 주어진 시간, 교통수단, 교통망 및 기타 제약조건에 따라 개인 또는 가구단위의 특성을 분석
  • 모형 구축에 상당한 수준의 자료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아직까지 모형정산에 대한 정확한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은 단점 존재
  • 단일 활동에 대한 모형, 포틀랜드 모형, 활동제약 모형, 규정기반 모형, 시공간 활동인구 모형 등 다양한 형태의 모형이 개발되고 있음

참고문헌

  • 노정현(1999),『교통계획』, 나남출판.
  • 임용택, 백승걸, 엄진기, 김현명, 이준, 박진경(2013),『교통계획』, 청문각.
  • 윤대식(2010),『교통수요분석』, 박영사.
  • 원제무(2010),『알기쉬운 도시교통』, 박영사.
  • 임강원(1997),『도시교통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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