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사업부문에 대한 국가교통DB 활용
-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교통관련 정책 및 계획의 효과적 수립․집행을 위한 필수 기초자료로 활용
- 산업계, 학계, 연구원 등에서 교통관련 연구 수행시 다양한 분석자료로 활용 가능
- 각종 GIS-T정보, 통계자료 등을 인터넷(www.ktdb.go.kr)과 홍보행사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책담당자와 일반국민에게 신속하게 제공
교통관련부문에의 기대 및 파급효과
교통DB 구축은 지식정보사업의 일환으로서 그 직접적인 효과를 계량화하기는 어려우나,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차원의 교통시설투자사업의 타당성 평가, 기본계획 등의 사업을 발주할 때 용역사업비 일부의 절감이 가능하며, 파급효과는 다음과 같이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구분될 수 있음
직접 기대효과
- 국가교통조사 및 교통DB를 공동 활용하여 개별교통조사에 대한 비용절감
- 합리적인 교통계획 및 정책수립으로 교통혼잡비용과 국가물류비용의 대폭감축 기반조성
- 행정업무 비용절감효과 : 중앙 및 지방정부의 도로․철도․지하철․공항건설 및 물류․산업단지조성과 해양․수산관련 사업의 타당성, 기본계획 수립시 교통조사비용과 분석비용 절감
- 국제행사 및 각종 특별교통수송기간 중 교통대책수립 등에 필요한 조사자료 및 분석자료 제공
- 교통조사 기법 및 조사표의 표준화를 통한 조사자료의 신뢰성 제고
간접 기대효과
- 기초자료 제공에 의한 교통관련 학술연구의 활성화 추진
- GIS기반 교통정책 및 계획 수립과 분석기법의 도입
- GIS기반 교통정보구축으로 지식정보화시대의 다양한 교통정보인프라 구축
- 교통 및 도시부문 정책 수립시 다양한 분석 능력 제고
- 각종 종합교통계획수립의 기초자료 수집 용이
- 기타 관련산업의 경쟁력 제고, 정책자료의 지식기반 구축 등
- 일반시민의 교통관련 정보에의 접근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