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교통SOC 투자의 운영효율화로 예산낭비 방지
- 국가교통DB의 활용으로 각종 계획수립지원, 개별사업 타당성 지원, 교통투자평가지원, 교통SOC 중간모니터링 등을 지원
- 교통운영적인 측면에서는 교통혼잡지도의 활용 등으로 예보시스템 및 모니터링 지원시스템 구축 가능
중복조사 방지와 표준화된 교통수요예측으로 예산 절감
교통조사와 조사분석의 중복방지로 직접비용 절감효과
- 중앙부처 및 지자체 교통부분 총 계획사업 용역발주량 예산 중 조사예산 연간 약 1,400억원 절감효과
- 국가교통DB의 타 기관 제공으로 연간 약 33억원 비용절감 효과
- 수요예측 향상으로 인한 예산낭비 방지, 사업기간 단축 등 간접효과
※ 사례 : 인천공항 고속도로·철도 적자 재정지원비 연간 약 2,000억원(‘07년)
객관성 확보 및 신뢰도의 향상
국가교통조사지침의 개발과 정기조사자료의 공동활용
교통조사의 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표준화하기 위해 「교통조사지침」을 ‘03년 10월에 제정하여 운영중
국가교통DB의 장래 수요예측 신뢰수준 향상
- KTDB 사용 이전의 기존 예측교통량 오차율 : 약 20~300%
- KTDB 활용 예측교통량 오차율 : 약 17% 이내
기존예측교통량과 KTDB활용 예측교통량의 오차율 비교
KTDB 활용 이전·후 예측교통량의 비교
- KTDB구축 이전 도로사업에 대해 KTDB를 사용하여 장래수요 예측결과 과대예측 수요 감소
- 국도 23개 대상사업 중 14개 사업, 국지도 10개 대상사업중 3개사업의 시설규모가 축소되어 적정 SOC투자로 조정됨
정부의 공신력 있는 국가교통통계의 생성기관
- 통계청의 승인통계로 관리
- 국토부 및 통계청의 e-나라지표 : 택시 및 대중교통분담율 생성 및 제공
- 해외기관에 공신력 있는 통계제공 : ITF(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WB(World Bank)
정부의 공신력 있는 국가교통통계의 생성기관
통계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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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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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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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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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번호 (승인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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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통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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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조사(표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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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부문
- 시외유출입통행실태 교통량 조사
- 시외유출입통행실태노측/ 주유소 면접조사
- 고속도로 요금소 우편조사
- 여객교통시설 이용자조사
- 광역권 여객통행 실태조사
- 화물부문
- 사업체대상 물류현황 조사
- 화물자동차 통행실태 조사
- 화물발생중계거점 조사
- 산업단지 인근도로 노측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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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조사년도 익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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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27 (2005.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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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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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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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수송실적
- 여객: 철도, 지하철, 공로, 해운, 항공
- 화물 : 철도, 공로, 해운, 항공
- 국제수송실적
- 여객 : 해운(입항, 출항), 항공(입국, 출국)
- 화물 : 해운(입항, 출항), 항공(입국, 출국)
- 교통산업서비스지수
- 국내 여객지수 및 화물지수
(철도, 지하철, 해운, 항공)
- 국제 여객지수 및 화물지수
(철도, 해운,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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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 (분기 익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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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13 (1975.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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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통DB의 세계화
선진국과의 교류
ITF, WB, 미국 BTS(Bureau of Transportation) 등 :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ITF)에 매년 분기별 국가교통통계제공
기타국과의 교류 : KSP(인도네시아, 태국, 나이지리아 등)
지식공유프로그램(Knowledge Sharing Program)을 통한 한국의 교통DB 구축과 활용경험을 교육
세계의 대학들(아인트호벤, 하셀트 등)과 연구교류 확대
MOU 및 국제세미나 확대
홍보를 통한 지식의 확산
원시자료(Microdata)의 공개 확대
여객정기조사, 화물정기조사 및 교통수단이용조사의 원시자료 공개
분석자료의 공개
- 매년 교통수요예측을 위한 OD, Network, GIS 교통망 지도 등
- 수요예측에 필요한 부가의 자료들 공개(VDF함수, 수단선택함수 등)
언론보도, KTDB 뉴스레터, 정책자료집, 통계집 발간 등
정기적으로 성과발표회,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사업성과를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