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DB 소개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홍보영상

KTDB센터 홍보동영상
시간의 제약도 공간의 장벽도 무의미해진 첨단디지털시대, 이제 교통은 사상과 문화를 결합하고 제화와 용역의 허용을 극대화하는 최후의 매개체로 발전하였습니다. 더욱 신속하게,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보다 환경 친화적인 내일을 향해 국가교통DB구축 사업이 대한민국 교통의 새롭고도 비약적인 미래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통시스템은 현대인의 행복한 삶을 구성하는 필수요소이자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하루가 다르게 늘어만가는교통량으로 이제는 보다 종합적인 교통계획 수립과 효율적인 기반시설 확충 그리고 선진화 된 운영체계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차원의 표준화되고 종합적인 교통 데이터베이스의 부재로 기초자료의 부 정확성 및 신뢰성 저하, 매 사업시 중복작성 등 이에따른 비용,시간의 낭비가 많았습니다. 이런 필요성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1999년 교통체계 효율화법을 제정하여 매 5년마다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전 분야에 걸친 국가교통조사를 실시하고 여기에서 얻어진 조사자료를 국가차원에서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종합 관리함으로써, 예산의 절감과 함께 기초자료의 신뢰도 향상을 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국가교통DB센터의 설립과 체계적인 교통DB의 구축입니다.
국가차원의 교통조사와 관련해서 선진국인 미국에서는 이미 우리보다 앞선 1991년 ISTEA, 1998년 TEA21, 2004년 SAFET와 같은 법률을 제정하여, 예산의 뒷 받침하에 미국교통국 교통부내에 교통통계청을 설치하여 교통정보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 차원의 대규모 조사로는 1969년도 부터 시작된 전국 여객통행조사 및 미국여행조사, 지역간 물동량 조사 등을 매 5년 단위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책수립 및 연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