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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5.08.28
조회수 1714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교통수요예측
/www/contents.do?key=23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파주시 장래 사회경제지표(종사자수)와 통행량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내용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 전국 여객 O/D 현행화, 2013.12, 한국교통연구원]의 자료를 보면 파주시 장래 종사자수 예측에 있어서 2020년 197,358인에서 2040년 180,157인으로 점차 감소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단통행량 역시 수단별로 약간 차이는 있으나 통행량이 장래로 갈수록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교통수요예측시 과업노선이 감소되는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자문 결과, 파주시의 경우 장래개발계획으로 인해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문의 드릴 내용은
1. 사회경제지표(종사자수) 예측시 장래에 대한 지표 예측에 있어서 어떠한 기준으로 증감을 예측하고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지표를 통해 KTDB에서 장래에 대해 직접 예측하고 있는지, 혹은 통계청 등에서 발표하는 예측치를 기준으로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2. 개발계획의 반영에 있어서 실시계획 승인 이후에 대한 계획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구상중이거나 계획 단계의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DB에 반영할 방법이 없는지 문의 드립니다.

3. 예전 KTDB(2011년 이전)의 경우 장래 수요예측시 2036년 최종목표연도까지 교통량이 증가하는 추세로 예측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의 KTDB는 2025년 혹은 2030년 이후 교통량이 전반적으로 감소되는 추세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문의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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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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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31
김규진
031-910-3237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사회경제지표(종사자수) 예측시 장래에 대한 지표 예측에 있어서 어떠한 기준으로 증감을 예측하고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지표를 통해 KTDB에서 장래에 대해 직접 예측하고 있는지, 혹은 통계청 등에서 발표하는 예측치를 기준으로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 전국 여객 O/D 현행화, 2013.12, 한국교통연구원]의 자료는 통계청에서 제공되는 2011년 종사자수를 반영하여 예측되었습니다. 2013년 사업의 경우 기준년도가 2012년 이지만 2012년 종사자수의 경우 2013년 12월말에 통계청에서 공표하였으므로 2013년 사업에서는 2011년 종사자수를 반영하였습니다. 장래 종사자수 예측은 (1단계. 장래 총 종사자수 예측), (2단계. 1차/2차산업, 3차산업 종사자수 예측), (3단계. 개발계획 적용 및 총량 보정) 총 3단계로 구분하여 예측됩니다. 총 종사자 = 기준년도 종사자수 X 취업자수 증가율 3차 산업 종사자 = 총 종사자수 X 3차산업 비율 1차/2차 산업 종사자 = 총 종사자 - 3차 산업 종사자 위와 같이 (2단계. 1차/2차산업, 3차산업 종사자수 예측) 후 개발계획 자료를 적용 및 총량보정을 통해 장래년도 종사자수가 예측됩니다. 2. 개발계획의 반영에 있어서 실시계획 승인 이후에 대한 계획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구상중이거나 계획 단계의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DB에 반영할 방법이 없는지 문의 드립니다. - 개발계획의 반영은 실현가능성이 높은 계획의 반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개발계획을 반영하였습니다. 택지개발사업, 주택건설사업, 도시개발사업 : 실시계획 승일 도시재정비촉진사업, 균형발전촉진사업 : 단계별 사업시행 주거환경개선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 사업시행인가 주택재개발사업, 주택재건축사업 : 사업시행인가 지구단위계획 : 지구단위계획결정 및 고시 보금자리주택 : 사업승인 산업단지계획 : 실시계획승인 * 수도권 장래 O/D의 경우 수도권교통본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13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현행화 공동사업 보고서를 다운받으시면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량 장래예측 방법론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3. 예전 KTDB(2011년 이전)의 경우 장래 수요예측시 2036년 최종목표연도까지 교통량이 증가하는 추세로 예측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의 KTDB는 2025년 혹은 2030년 이후 교통량이 전반적으로 감소되는 추세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문의 드립니다. - 기존 KTDB(2011년 이전) 자료의 경우에도 장래 통행량은 2021년 이후 감소하는 추세로 예측되었습니다. 이는 통계청 장래 추계인구가 2020년부터 감소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전국 기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국가교통DB센터 박미란연구원(044-211-3232, mr6603@koti.re.kr)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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