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과업의 개요 / 1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 3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내용 / 5
제3절 과업의 성과 및 기대효과 / 8
제2장 국가교통물류경쟁력 조사 (거시지표) / 9
제1절 연구 개요 / 11
제2절 국내외 국가경쟁력지수 산정 연구 / 13
제3절 국가교통물류경쟁력 정의 / 23
제4절 국가교통물류경쟁력지표 선정 및 평가방법 / 25
제5절 국가교통물류경쟁력 가중치 조사 및 산정 / 31
제6절 국가교통물류경쟁력지수 산정 / 38
제7절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55
제3장 국가교통물류경쟁력 조사 (미시지표 Ⅰ: 이동성) / 59
제1절 연구의 범위 / 61
제2절 AADT 추정 관련 선행연구 고찰 / 62
제3절 도로구간별 교통량 추정 모형 개발 / 70
제4절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분석 Map 구축 / 77
제5절 차량 주행거리의 산정 / 82
제6절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 89
제4장 국가교통물류경쟁력 조사 (미시지표 Ⅱ : 교통접근성) / 91
제1절 국내외 연구동향 및 교통접근성 산정방법론 검토 / 93
제2절 교통접근성 산정방법론 정립 / 104
제3절 시설별 교통접근성 산정결과 / 111
제5장 국가교통물류경쟁력 조사 (미시지표 Ⅲ : 통행시간 신뢰성) / 141
제1절 연구의 개요 / 143
제2절 기존문헌 고찰 / 145
제3절 통행시간 신뢰성 지수 산정 / 154
제4절 기초 분석 결과 / 167
제5절 결론 및 향후 추진방향 / 196
제6장 교통비용, TSI 및 온실가스 DB구축 / 199
제1절 교통비용 / 201
제2절 교통산업서비스지수(TSI) / 230
제3절 온실가스 DB구축 / 243
제4절 결론 및 한계점 /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