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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도시철도역 주변 건축물 용도 분석②

  • 연구원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5.12.15
지난 10월 KTDB STORY에서 분석 했던 “도시철도역 유형별 건축물 용도현황”1)에 이어 이번 12월호에서는 도시 철도역을 지역별로 구분하여 분석해 보았다.
1) KTDB 뉴스레터 2015년 10월호 참고 2) 경전철 포함

분석개요

  • 분석자료 : ① KTDB 2013년도 대중교통 GIS DB 중 철도 노드, ② 도로명주소전자지도 (2015년 9월말 기준 건축물, 행정경계)
  • 분석범위 : 전국 도시철도역(경전철 포함)
  • 분석방법 : GIS(ArcMap)를 이용한 공간분석
  • 분석내용 : 도시철도역 반경 500m(보행권)내 건축물 용도별 연면적 측정

건축물 용도구분 기준

  • 도로명주소전자지도에서 제공하는 건축물용도_코드정의서 참조
  • 총 21개 대분류 중 대표 용도시설 이외는 기타용도1)로 분류함

철도역 유형구분

  • 수도권지역 : 서울, 인천, 경기 (n=410)
  • 지방지역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충남, 경남 (n=228)
    ※ 도시철도역이 포함된 지역만 분석에 포함. 경상북도 제외

기타 : 도시철도는 별도의 설명이 없는 경우 부산-김해, 의정부, 용인경전철 역을 포함하여 적용함

1) 기타용도 : 공장, 창고시설, 위험물저장처리시설, 자동차관련시설, 동식물관련시설, 분뇨·쓰레기처리시설, 공공용시설, 묘지관련시설, 관광휴게시설

도시철도역 지역별 건축물 용도현황 (반경 500m)

수도권 지역과 지방지역 비교

업무시설, 주거용시설, 판매 및 영업시설, 의료시설 외의 건출물 용도는 수도권과 지방이 유사한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도시철도역 지역별 건축물 용도현황

도시철도역 지역별 건축물 용도현황 (반경 500m)

용도별 연면적 시도별 비교 순위 (%)

도시철도역 지역별 건축물 용도현황

용어정의

자료 : 철도산업정보센터 철도용어사전 참고

  • 도시철도 :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 모노레일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도시철도법) 도시 철도는 수송량을 기준으로 중량 전철(HRT), 경량전철(LRT), 소형궤도 차량(PRT)으로 구분됨
  •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법에 의한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철도건설법)
  • 광역철도 : 2개 이상의 광역시·도 지역을 연결해서 운행되는 철도(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 고시하는 철도 (KTX), (철도건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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