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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우리나라 도시철도역 주변 건축물 용도 분석

  • 연구원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5.10.15

철도는 2013년 기준 1년간 약 37억명, 1일평균 천만명1) 이상이 이용하는 우리에게 친숙한 대중교통 수단이다. 우리나라 도시철도2)는 서울지하철이 1974년 최초로 개통한 이후 현재까지 9개 도시(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용인, 의정부, 김해)에서 운행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부산-김해를 시작으로 의정부, 용인에 경전철이 차례로 개통함에 따라 도시내 철도 생활권이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다. 이번 STORY에서는 “서민의 발”로 자리 잡은 도시철도역의 주변 건축물 용도 입지 현황을 도시철도역 유형별로 살펴보았다.

1) 자료 : 2014 국토교통통계연보(철도, 지하철 합계임) 2) 경전철 포함

분석개요

분석자료

  • KTDB 2013년도 대중교통 GIS DB 중 철도 노드
  • 도로명주소전자지도(2015년 9월말 기준 건축물, 행정경계 )

분석범위

  • 전국 도시철도역(경전철 포함)

분석방법

  • GIS(ArcMap)를 이용한 공간분석

분석내용

  • 도시철도역 반경 500m(보행권)내 건축물 용도별 연면적 측정

건축물 용도구분 기준

  • 도로명주소전자지도에서 제공하는 건축물용도_코드정의서 참조
  • 총 21개 대분류 중 대표 용도시설 이외는 기타용도로 분류함
    기타용도 : 공장, 창고시설, 위험물저장처리시설, 자동차관련시설, 동식물관련시설, 분뇨·쓰레기처리시설, 공공용시설, 묘지관련시설, 관광휴게시설

철도역 유형구분

1개 또는 1개 이상의 철도유형이 겹치는 경우 (n=사례수)

  • 도시철도(n=600)
  • 도시철도 + 일반철도(n=12)
  • 도시철도 + 광역철도(n=25)
  • 도시철도 + 일반·광역·고속철도(n=4)

도시철도역 유형별 건축물 용도현황 (반경 500m)

주거용도 연면적 비율 (%)

주거용도 연면적 비율

철도역 유형별 용도 연면적 비율 (%)

철도역 유형별 용도 연면적 비율

용어정의

자료 : 철도산업정보센터 철도용어사전 참고

  • 도시철도 :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 모노레일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도시철도법) 도시 철도는 수송량을 기준으로 중량 전철(HRT), 경량전철(LRT), 소형궤도 차량(PRT)으로 구분됨
  •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법에 의한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철도건설법)
  • 광역철도 : 2개 이상의 광역시·도 지역을 연결해서 운행되는 철도(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 고시하는 철도 (KTX), (철도건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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