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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우리나라 대중교통 수단별 수송실적의 과거와 현재

  • 연구원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5.08.15

2014년 국가교통통계에 따르면, 버스, 철도 등의 대중교통망 확충에 따라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지속적인 증가추이를 나타내며, 2004년 대비 2013년 여객수단별 수송실적 증가율은 버스(25.8%), 철도(25.3%), 항공(18.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일반철도 중에서 KTX 분담률은 2005년 28.1%에서 2단계 개통 이후 2013년 41.3%로 많이 증가하였다. 이번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에서는 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철도와 버스를 수단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 수송실적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자료 1 : 2014 국가교통통계, 한국교통연구원 | 자료 2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7월 30일자

대한민국 여객 수송실적 현황

국내 여객 수송량

모든 교통수단이 전년대비 여객수송량이 증가하였지만, 택시부문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정부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및 대중교통 관련 정부 지출 비중 증가에 따라 버스, 철도 등 대중교통 수송실적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국내 여객 수송량

철도 수송실적

수송실적비중은 도시철도, 수도권전철, 일반철도, 공항철도, 경전철 순입니다.
도시철도는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문제 해결을 위해 2002년 부터 집계방식 변경

철도 수송실적

버스 수송실적

수송실적비중은 시내버스, 전세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순입니다.
시내버스(농어촌 버스 포함, 마을버스 미포함)

버스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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