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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청사시대 vs 세종청사시대 교통접근성 특성 비교

  • 연구원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5.04.15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 ‘세종시대’ 개막
과천청사시대 vs 세종청사시대 교통접근성 특성 비교



지난 2005년 10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고시를 시작으로 2014년 12월 정부세종청사가 완공되었고 계획된 모든 정부기관이 입주를 끝마쳤다. 총 18개 중앙부처와 18개 소속기관, 약 1만 3천여 명의 공무원이 근무하는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 세종 시대의 개막에 따라 과거 ‘과천청사 시대’와 현재 ‘세종청사 시대’의 교통접근성 현황을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일반현황 분석

과천과 세종의 일반현황 분석

주 세종시는 동부만 분석에 포함하였으며, 읍·면부는 제외 자료 세종특별자치시, 과천시 홈페이지 제공 통계자료(2015년 3월 기준)

주거지에서의 교통(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생활권 교통접근성(시내버스)

생활권 교통접근성

과천시와 비교하면 세종시의 경우 버스정류장에서 평균노선수가 적어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적이다.

  • 자료 1 건축물 정보 : 도로명주소전자지도(2015년 3월 기준)
  • 자료 2 교통시설물 지점 정보 : KTDB 내부자료 이용(15년 3월 기준)
  • 자료 3 버스정보 :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15년 3월 기준), 세종시버스정보시스템 (15년 3월 기준), 일부 자료는 네이버 지도정보 서비스, KTDB 내부자료 이용 (15년 3월 기준)

광역권 교통접근성(고속버스, 철도(KTX), 공항)

광역권 교통접근성

주거지로부터 직선거리 비교 결과 과천시 보다 세종시가 KTX철도역은 약 4km, 공항까지는 약 10km 더 먼 것으로 나타났다.

  • 주1 세종시는 동부만 분석에 포함하였으며, 읍부 면부는 제외
  • 주2 주거지에서부터 각 시설까지의 거리는 해당 지역 주거용 건축물 중심점에서 가장 가까운 각 시설까지의 직선거리를 측정하여 평균한 것이며, 실제 접근 가능한 도로(보행로)를 이용할 경우 달라질 수 있음
  • 주3 측정기준 시설: 버스(안양시외버스터미널,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철도(광명역, 오송역), 공항(김포, 청주)

정부청사에서 교통시설까지의 접근시간

정부청사에서 교통시설까지의 접근시간
  • 주1 본 자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길 찾기 정보(2015년 3월 18일 3시경 조회한 추천경로) 기준임. 검색 조건에 따라 접근시간, 거리, 요금은 달라질 수 있음(배차시간 미반영)
  • 주2 측정기준 시설 : 버스(안양시외버스터미널,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철도(광명역, 오송역), 공항(김포, 청주), 과천정부청사(정문 기준), 세종정부청사(국토교통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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