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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수도권 도시철도 수송특성 분석

  • 연구원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4.11.15

2014년은 수도권 도시철도 개통 40주년이다. 지하철 1호선 개통 이후 많은 도시철도 노선이 개통되어 수도권지역의 교통서비스를 공급해 왔다.
자료출처: 한국철도통계연보(1980년~2013년), 수도권전철 선별 여객 수송실적(인원, 인거리)

  • 주1) 권역별 수송동향은 2014년 현재 24개 노선을 대상으로 서울권 도시철도(지하철 1호선~9호선), 인천권 도시철도(인천1호선, 경인선, 공항철도. 단, 경전철 제외), 경기권 도시철도(경부선, 장항선, 경의선, 경원선, 안산선, 과천선, 분당선, 일산선, 중앙선, 경춘선, 수인선, 신분당선)으로 구분함.
  • 주2) 권역별 도시철도 수송서비스 순위는 각 철도별 개통시점부터 2013년말까지의 수송 인-km의 누계총합 기준임.

연도별 수송인원 (상위 3순위) (단위 : 만인)

연도별 수송인원

연도별 1인당 평균 수송거리 (상위 3순위) (단위 : km)

연도별 1인당 평균 수송거리

10년간 권역별 도시철도 수송인원

서울권 도시철도, 경기권 도시철도, 인천권 도시철도

권역별 수송인원 비교

권역별 수송인원 비교

권역별 도시철도 수송서비스 순위 (철도별 개통이후~현재까지 수송인-km)

권역별 도시철도 수송서비스 순위
  • 주) 경기권 · 인천권의 일부 노선의 경우 1974년 이후의 실적을 누적하였으며 미운영 기간은 누적합계에서 제외(재개통 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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