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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철도 개통에 따른 수송량 변화

  • 연구원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4.09.15

2014년 9월 18일은 철도의 날(115주년)로 올해는 한국고속철도(KTX)가 개통된지 10주년, 도시철도 개통 40주년을 맞는 해이다. 한국의 철도 개통과 폐쇄에 따른 수송실적 및 노선별 분담률의 변화를 시계열 자료를 근거로 다양하게 분석해 보았다.
참고자료 : 철도통계연보(1977~2013년), 코레일

철도 수송실적 추이

  • 승객 1인당 평균 통행거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며, 특히 1977년 대비 2013년 1인당 평균 통행거리가 1.8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간 수송인원의 경우 1980년이 가장 많은 추세였으며, 90년대 초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였다가 2009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04년 고속철도(KTX)개통 이후 수송인원 및 인-km는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철도 수송실적 추이

철도 열차별 수송인원 추이

  • 초기 국내 철도 수송인원은 비둘기 열차에 의존하였으며 74년 새마을 열차의 개통과 무궁화 열차의 수송인원의 증가에 따라 비둘기 열차의 수송인원은 점차 감소하였다.
  • 80년 중반 통근열차의 개통으로 인하여 비둘기 열차의 수송인원은 더욱 감소하여 99년 비둘기 열차는 폐쇄되었고, 무궁화 열차의 수송인원이 증가하였다.
  • 고속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04년) 고속철도 이용객 수는 급증하는 추세이고, 기존 철도의 수송인원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주1) 철도는 고속철도, 새마을, 무궁화, 통근열차, 비둘기 열차에 대해서만 제시. 기타열차는 분석에서 제외
  • 주2) 과거년도 수송실적은 1985년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구) 철도청)자료를 이용
  • 주3) 1977년 이후 부터 실적자료를 제시함(77년 이전 비둘기/통일호 운행).
  • 주4) 통근열차 (구)통일호 (83년~03년) 포함.
철도 열차별 수송인원 추이 철도 열차별 수송인원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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