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업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으로 사람뿐만 아니라 생산제품을 운반하고 보관하는 산업을 통틀어 의미한다. 국내 경제와 사회 그리고 타 제조업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업종 중 하나이다. 운수업의 동향(2005년~2012년간)과 교통산업서비스 지수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한다.
표준산업분류에서는 운수업을 육상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창고 및 운송관련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정의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TSI:Transportation Service Index)는 철도, 지하철, 공로, 해운, 항공부문에 대한 수송실적을 파악하고 해당 수송실적을 지수화한 지표를 의미한다.(2000년=100)
국내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와 운수업 동향
- 국내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 중 여객지수는 증가추세 ’05년~’09년 소폭 증가, ’09년 이후 증가폭이 커지는 추세이다. 화물지수의 경우 ’05년~’09년 소폭증가 추세에서 ’09년 기점으로 감소 후 ’11년 이후 회복하는 양상이다.
- 전체 운수업의 매출액 동향을 살펴보면 ’09년 급격히 감소, ’11년 감소 후 다시 증가하고 있다. 반면 창고업을 제외한 매출액의 동향과 비교해 보면 ’09년 감소 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매출액 동향과 교통산업서비스 지수와 비교하면, 여객지수는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을 제외한 매출액 동향과 유사한 패턴, 화물지수는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을 포함한 패턴과 유사하다.
- 화물 운송의 경우, 수송뿐만 아니라 창고·보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을 포함한 운송업 매출액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을 제외한 운송업 매출액
지역별 운송업 매출액 동향
- 종사자수와 사업체수의 변화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매출액의 경우 차이를 보였다.
-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을 제외한 매출액의 경우 전국 평균 6.28% 증가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을 포함한 매출액의 경우 전국 평균 6.32% 증가
- 창고 및 운송관련서비스업 유무에 따라 매출액 변화 지역: 제주권과 강원권, 수도권 지역은 창고업 비중 감소
주)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은 보관 및 창고업, 주차장 운영업, 각종 운송관련 서비스업을 포함하는 산업을 의미함.
국제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와 운수업 동향
- 국제 교통산업 서비스지수 중 여객지수와 화물지수는 전체적으로 증가추세로 유사하다.
- 국제 경제위기 영향으로 ’08년 4사분기는 감소하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이다.
- 운수업의 종사자수 1인당 매출액, 사업체수 1개소당 매출액은 ’08~’09년 감소 후 국제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와 동일하게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
- 국제부문과 관련된 수상·항공운송업이 육상운송업에 비해 매출액 원단위가 높아 부가가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
-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TSI) - 2013년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 중 『교통비용, TSI산정 및 온실가스 DB구축』, 한국교통연구원
- 매출액, 종사자수, 사업체수 - 운수업 조사(’05~’12년), 경제총조사(’10년), 통계청
주석
- 운수업은 육상여객 파이프라인 운송업(육상여객운수업:정기 및 부정기 여객운송업, 도로화물운송업:일반, 용달, 개별 화물차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을 대상으로 함
- 운수업의 매출액, 종사자수, 사업체수는 창고 및 운송관련서비스업을 제외한 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