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교통통계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

  • 연구원 : 손강주(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황순연(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4.05.15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 소비자 물가조사(통계청 : http://kosis.kr)
  • 유류별가격 : 휘발유, 경유(한국석유공사 : http://www.petronet.co.kr)

참고사항

  • 소비자 물가 : 가구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취득(또는 구입)하는 각종 소비재나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수로서 각종 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2010년 = 100)
  • 소비자 물가 조사방법
    • 통계청 직원이 조사대상처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며, 전산기기(net-book)를 사용하여 가격조사와 동시에 입력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일부 품목의 가격은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조사함
    • 일반적인 조사요령은 ①지정된 조사일에 ② 통계청 물가조사 직원이 ③지정된 조사대상처를 직접 방문하여 ④실제 거래되는 판매가격을 조사
  • 소비자 물가 지수 목록(대분류) : 총지수, 식료품 · 비주류음료, 주류 및 담배, 의류 및 신발, 주택 ·수도 · 전기 및 연료,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보건, 교통, 통신, 오락 및 문화, 교육, 음식 및 숙박, 기타 상품 및 서비스(12개 분류)

지수 분류체계 및 품목수

지수 분류체계 및 품목수
구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품목수
개수 12 40 72 481

총 소비자 물가지수와 공공서비스 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 2013년 기준, 주택·수도·전기 및 연료의 물가지수(113.2)가 가장 높고, 그 뒤는 교통(109.9), 총지수(107.7), 통신(95.8)순 이다.
  • 통신 물가지수만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나머지는 증가하고 있다.
  • 연평균증가율 기준시 공공서비스부문 중 교통분야의 물가지수가 가장 연평균 3.46%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 교통분야의 전년대비 등락률은 -3.45%에서 8.80%까지 오르내리는데 이는 물가변동이 매우 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총 소비자 물가지수와 공공서비스 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주 1) 주요 소비자 물가지수는 공공서비스 지수 위주로 선정 2) 등락률은 전년대비 지수 변화율(%)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 교통부문은 운송장비, 개인운송장비 운영, 운송서비스의 3개 분야를 총괄하는 지수이다.
  • 운송장비관련 물가의 연평균 증가율이 0.74%로 총지수 3.02%와 비교해 보았을 때 둔감하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 운송장비 물가지수에 비해 개인운송장비 운영 물가지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연료비의 가파른 증가때문이다.
  • 마찬가지로 운송 서비스도 연료비의 인상과 더불어 연료비 인상에 따른 수송운임의 증가로 인해 연평균 증가율이 매우 높았다.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주석

  •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지수는 운송장비, 개인운송장비 운영, 운송서비스를 총괄하는 지수
  • 운송장비는 승용차, 수입승용차, 경승용차 등 일반적인 탈 것
  • 개인운송장비 운영은 연료 및 윤활류, 자동차용품, 주차료 등 전반적인 운송장비의 운영비를 말함
  • 운송 서비스는 전철료, 택시료, 택배이용료 등 운송관련 서비스 이용요금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를 제공하고있는 프로그램 표
이전글 국내 화물물동량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의 변화추이
다음글 국내 운수업 동향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