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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

  • 연구원 : 손강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3.09.15

65세 이상 노인 인구 및 교통사고 사망자 특성은?

  • 노인인구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다. (노인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 전체 사망자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및 교통사고 사망자 특성은?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상자(사망자+부상자) 당 사망자수는?

  • 아동층과 청장년층은 교통사고 사상자가 감소하고 노인층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 노인층이 청장년층에 비해 대략 5배, 아동층에 비해 대략 11배 교통사고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자수 대비 사망자수 기준)
  • 노인층은 사고유형 중 보행사고 비중이 높아 치명적인 교통사고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지역별 65세 이상 노인인구 교통사고 순위는? (2012년)

지역별 65세 이상 노인인구 교통사고 순위

자료출처

  • 통계청(http://kosis.kr/) : 추계인구(연도/연령/지역별), 사망자수(연도/연령별)
  • 도로교통공단(http://taas.koroad.or.kr/index.jsp) : 교통사고 사상자(연도/연령/지역별)

참고사항

  • 통계자료는 소수 끝자리를 반올림하여 총계와 불일치할 수 있음
  • 사상자=사망자+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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