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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대별 철도 및 고속버스 수송인원 분포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작성일 : 2013.05.15
수송인원-분포.gif
통계구축 개요
KTDB 홈페이지 자료제공 및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을 위해 매 분기별 관련기관으로부터 수집하는 수송실적 자료(http://www.ktdb.go.kr/)
고속버스(2007~2012년)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내부자료
철도(2012년) 한국철도공사 내부자료(수도권전철 제외)
거리는 수송인-km를 수송인원으로 나누어서 산출함
매 분기 익월 수집한 잠정치 자료로 원출처의 최종 공표자료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각년도.(2007~2011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100km 미만의 단거리 수송인원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
100km 이상, 400km 미만의 거리의 수송인원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400km 이상의 장거리 수송인원은 2007년에 비해 2012년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단거리(100km 미만) 수송인원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나 2012년 ITX-청춘의 개통으로 단거리 비율 증가
200km 이상, 300km 미만의 중거리 승객수송 비율 역시 점차 감소·400km 이상의 장거리 승객수송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철도 열차종류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100km 이상, 300km 미만의 중거리 여객수송 비율 점차 감소·100km 미만의 단거리와 300km 이상의 장거리 여객수송 비율 증가
100km 미만의 단거리 여객수송 비율 증가·100km 이상의 거리대에서는 비슷하거나(무궁화/누리로 100~200km) 감소추세에 있음
2012년 월별 거리대별 수송인원 분포
100km 미만의 단거리 수송비율은 3~6월과 9~11월에 높은 수준임
300km 이상의 장거리 수송비율은 12~2월, 7~8월에 높은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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