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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거리대별 철도 및 고속버스 수송인원 분포

  •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3.05.15

통계구축 개요

  • KTDB 홈페이지 자료제공 및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을 위해 매 분기별 관련기관으로부터 수집하는 수송실적 자료(http://www.ktdb.go.kr/)
  • 고속버스(2007~2012년)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내부자료
  • 철도(2012년) 한국철도공사 내부자료(수도권전철 제외)
  • 거리는 수송인-km를 수송인원으로 나누어서 산출함
  • 매 분기 익월 수집한 잠정치 자료로 원출처의 최종 공표자료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각년도.(2007~2011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고속버스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 100km 미만의 단거리 수송인원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
  • 100km 이상, 400km 미만의 거리의 수송인원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400km 이상의 장거리 수송인원은 2007년에 비해 2012년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철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 단거리(100km 미만) 수송인원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나 2012년 ITX-청춘의 개통으로 단거리 비율 증가
  • 200km 이상, 300km 미만의 중거리 승객수송 비율 역시 점차 감소·400km 이상의 장거리 승객수송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철도 열차종류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KTDB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 100km 이상, 300km 미만의 중거리 여객수송 비율 점차 감소·100km 미만의 단거리와 300km 이상의 장거리 여객수송 비율 증가
새마을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무궁화,누리로 거리대별 수송인원 변화
  • 100km 미만의 단거리 여객수송 비율 증가·100km 이상의 거리대에서는 비슷하거나(무궁화/누리로 100~200km) 감소추세에 있음

2012년 월별 거리대별 수송인원 분포

2012년 월별 거리대별 수송인원 분포
  • 100km 미만의 단거리 수송비율은 3~6월과 9~11월에 높은 수준임
  • 300km 이상의 장거리 수송비율은 12~2월, 7~8월에 높은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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