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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 도로/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인㎞)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작성일 : 2013.03.15
여객수송거리.gif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국외
도로/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OECD(http://www.oecd.org/)
인구, 국토면적, 철도연장 | World Databank(http://databank.worldbank.org/
국내
도로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 : 제2권(전국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2012.
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철도공사, 「2010 철도통계연보」, 2011.
국토면적 |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
인구 | 국가통계포털 인구주택총조사(http://kosis.kr/)
철도연장 | 한국철도공사, 「2010 철도통계연보」, 2011.
비교대상국가 선정기준
각 원출처에서 총 수송거리(철도, 승용차, 버스) 및 국토면적, 인구, 철도연장 모두 수록되어 있는 국가를 대상으로 하였음
주요 지표 가공 방법
국내 도로부문 총 수송거리(인-km) : 승용차·버스 일평균 총 통행거리 (통행-km) × 365
육상교통수단 수송분담률 (%) | (철도/승용차/버스 총 수송거리(인-km)) ÷ 육상교통수단 총 수송거리(인-km) × 100
국토면적 당 총 수송거리(인-km/㎢) | 여객 총 수송거리(인-km) ÷ 국토면적(㎢)
1인당 연간 총 이동거리(km) | 여객 총 수송거리(인-km) ÷ 인구수(인)
철도 1km당 승객수(인) | 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인-km) ÷ 철도연장(km)
참고사항
국내 여객 총 수송거리에서 각 부문별 교통수단은 아래와 같음
철도 = 일반철도 + 수도권전철
승용차 = 승용차 + 택시
버스 = 시내(농어촌)버스 + 시외버스 + 고속버스 + 전세버스 + 기타버스
국외 여객 총 수송거리의 경우 OECD에서 제공하고 있는 지표를 사용하였으며, OECD 지표는 국가마다 부문별 교통수단의 구성내역이 다를 수 있음
국가별 여객 총 수송거리 기준(인-km) 육상운송수단 수송분담률
육상운송수단인 철도, 도로(승용차, 버스)만을 대상으로 수송분담률을 산정하였음
아르메니아 : 각 수단별 총 수송거리의 경우 모두 추정치임
체코, 그리스, 네덜란드 : 도로부문(승용차, 버스) 총 수송거리의 경우 추정치임
캐나다 : 버스 총 수송거리의 경우 추정치임
국토면적 당 여객 총 수송거리
국토면적 당 여객 총 수송거리 & 1인당 연간 총 이동거리
아르메니아 : 각 수단별 총 수송거리의 경우 모두 추정치임
체코, 그리스, 네덜란드 : 도로부문(승용차, 버스) 총 수송거리의 경우 추정치임
캐나다 : 버스 총 수송거리의 경우 추정치임
1인당 연간 총 이동거리
철도 1km 당 승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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