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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우리나라 자전거 시설 및 이용현황

  •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2.11.15

자전거 시설

자전거도로 연장 변화

자전거도로 연장 변화

2011년 시도별 자전거도로 비교분석

2011년 시도별 자전거도로 비교분석
  • 광역지자체 중 자전거도로 연장은 경기도가 가장 길고, 제주도, 경상북도 순이다.
  • 지역별 면적 대비 자전거도로 연장은 특별·광역시 중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순이며, 도 지역에서는 제주도가 앞도적으로 높은 밀도를 보이고 있다.
  • 인구 백만명 당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시 도 지역이 전체적으로 높으며, 이 중 제주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 특별·광역시 중에서는 대전광역시가 1인당 자전거도로 연장이 가장 커서 대도시 중 자전거도로 이용여건이 가장 양호하게 나타났다.

자료

  • 자전거도로 연장 - 행정안전부, 「2012 행정안전통계연보」, 2012.
  • 면적 - 행정안전부, 「2012 행정안전통계연보」, 2012
  • 주민등록인구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자전거 이용

통근·통학통행 자전거 수단분담률 변화

통근·통학통행 자전거 수단분담률 변화
  • 자료: 통계청,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인구주택총조사 중 통근통학 자료
  • 주: 자전거 분담률(%)=(자전거 통근·통학자수÷통근·통학자수)×100

2010년 시도별 자전거 수단분담률

2010년 시도별 자전거 수단분담률

인구 백만명당 공공자전거 대수(2010년 기준)

인구 백만명당 공공자전거 대수(2010년 기준)

시도별 인구대비 공공자전거 대수는 강원도가 1,276대로 가장 높으며, 경상남도,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서울특별시 순으로 대수가 높아 공공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공공자전거 대수 - 행정안전부 내부자료
  • 주민등록인구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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