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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Ⅱ)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작성일 : 2012.03.15
대중교통.gif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 제출하는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대중교통수단은 지역간 운행하는 수단을 대상으로, 고속버스, 철도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 항공(국내선)의 3가지를 설정한 후, 권역간 통행을 집계하여 이용인원과 분담률을 산출하였다.
이용인원: 교통축별 이용인원 집계
수단분담률: 권역간 이동량 집계후 수단분담률 산출
교통축별 대중교통수단 총 이용인원 변화
호남축과 전라-경상축은 ’03년 대비 ’08년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11년에는 ’08년과 대비하여 이용인원이 증가하였다.
경부축은 3개 비교년도 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료별 출처
대도시권 구분: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대한 특별법 시행규칙」 별표1
고속버스: 국가교통DB센터, “월별 고속버스 운행 및 수송실적” (http://www.ktdb.go.kr/)
※ 원출처 :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철도(KTX, 일반철도): 국가교통DB센터, “월별 지역간 철도 여객 수송실적(역간O/D)” (http://www.ktdb.go.kr/)
※ 원출처 : 한국철도공사
항공: 한국공항공사, “국내선 노선별 통계” (http://www.airport.co.kr/)
고속철도 개통 및 KTX 운행 연혁
’04.4 - 경부선 고속철도 1단계 개통(서울~대구) 및 경부/호남선 KTX 운행,
’10.11 - 경부선 고속철도 2단계 개통(대구~부산),
’10.12 - 경전선 KTX 운행, ’11.10 - 전라선 KTX 운행
주석
본 자료는 권역별 각 터미널·역·공항 간 이용인원에 대한 기초자료를 집계한 것으로 실제 수송실적과는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본 분석에서는 자료한계상 시외버스가 제외됨에 유의할 것
교통축별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변화
경부축 : 철도 교통수단 강세
수도권과 부산·울산권은 고속철도 1단계 개통으로 15.9%, 2단계 개통으로 11.5% 철도수단분담률이 상승하였다. 이로 인해 항공 수단분담률은 같은기간 중 24.2% 급감하였다.
수도권↔대구권, 수도권↔대전권, 대구권↔대전권에서는 고속철도 1단계 개통효과로 철도분담률이 각각 21.7%, 10.5%, 6.0% 상승하였다.
부산·울산권↔대구권, 부산·울산권↔대전권에서는 고속철도 2단계 개통효과로 철도분담률은 ’08년 대비 ’11년 각각 6.0%, 10.9% 상승하였다.
호남축 : 고속버스 우세
고속철도 1단계 개통(서울~대전) 및 KTX 운행(대전~목포·광주)으로 인하여 ’03년 대비 ’08년 수도권↔광주권, 광주권↔대전권의 철도 분담률은 6.0%, 3.0% 상승하였지만, ’08년 대비 ’11년에는 0.2%, 0.7% 하락하였다.
전라-경상축 : 고속버스 강세
KTX가 운행되지 않는 전라-경상축에서는 고속버스 수단분담률이 95% 이상을 차지하였다.
종합
3개년도의 권역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고속철도망이 구축된 교통축에서는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되었으며, 고속버스와 항공 운송수단의 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축은 현재 고속버스 경쟁력이 우세를 보이나, 향후 고속철도가 전구간 개통될 경우 타 권역과 비슷하게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인프라 공급이 부족한 전라-경상축에서는 고속버스 통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 인프라가 각 교통축별 수송분담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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