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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Ⅱ)

  •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2.03.15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 매 분기별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 제출하는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 대중교통수단은 지역간 운행하는 수단을 대상으로, 고속버스, 철도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 항공(국내선)의 3가지를 설정한 후, 권역간 통행을 집계하여 이용인원과 분담률을 산출하였다.
    • 이용인원: 교통축별 이용인원 집계
    • 수단분담률: 권역간 이동량 집계후 수단분담률 산출
분석대상

교통축별 대중교통수단 총 이용인원 변화

  • 호남축과 전라-경상축은 ’03년 대비 ’08년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11년에는 ’08년과 대비하여 이용인원이 증가하였다.
  • 경부축은 3개 비교년도 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교통축별 대중교통수단 총 이용인원 변화

자료별 출처

  • 대도시권 구분: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대한 특별법 시행규칙」 별표1
  • 고속버스: 국가교통DB센터, “월별 고속버스 운행 및 수송실적” (http://www.ktdb.go.kr/)
    ※ 원출처 :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 철도(KTX, 일반철도): 국가교통DB센터, “월별 지역간 철도 여객 수송실적(역간O/D)” (http://www.ktdb.go.kr/)
    ※ 원출처 : 한국철도공사
  • 항공: 한국공항공사, “국내선 노선별 통계” (http://www.airport.co.kr/)

고속철도 개통 및 KTX 운행 연혁

  • ’04.4 - 경부선 고속철도 1단계 개통(서울~대구) 및 경부/호남선 KTX 운행,
  • ’10.11 - 경부선 고속철도 2단계 개통(대구~부산),
  • ’10.12 - 경전선 KTX 운행, ’11.10 - 전라선 KTX 운행

주석

  • 본 자료는 권역별 각 터미널·역·공항 간 이용인원에 대한 기초자료를 집계한 것으로 실제 수송실적과는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본 분석에서는 자료한계상 시외버스가 제외됨에 유의할 것

교통축별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변화

경부축 : 철도 교통수단 강세

  • 수도권과 부산·울산권은 고속철도 1단계 개통으로 15.9%, 2단계 개통으로 11.5% 철도수단분담률이 상승하였다. 이로 인해 항공 수단분담률은 같은기간 중 24.2% 급감하였다.
  • 수도권↔대구권, 수도권↔대전권, 대구권↔대전권에서는 고속철도 1단계 개통효과로 철도분담률이 각각 21.7%, 10.5%, 6.0% 상승하였다.
  • 부산·울산권↔대구권, 부산·울산권↔대전권에서는 고속철도 2단계 개통효과로 철도분담률은 ’08년 대비 ’11년 각각 6.0%, 10.9% 상승하였다.
경부축 : 철도 교통수단 강세

호남축 : 고속버스 우세

  • 고속철도 1단계 개통(서울~대전) 및 KTX 운행(대전~목포·광주)으로 인하여 ’03년 대비 ’08년 수도권↔광주권, 광주권↔대전권의 철도 분담률은 6.0%, 3.0% 상승하였지만, ’08년 대비 ’11년에는 0.2%, 0.7% 하락하였다.
호남축 : 고속버스 우세

전라-경상축 : 고속버스 강세

  • KTX가 운행되지 않는 전라-경상축에서는 고속버스 수단분담률이 95% 이상을 차지하였다.
전라-경상축 : 고속버스 강세

종합

  • 3개년도의 권역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고속철도망이 구축된 교통축에서는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되었으며, 고속버스와 항공 운송수단의 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호남축은 현재 고속버스 경쟁력이 우세를 보이나, 향후 고속철도가 전구간 개통될 경우 타 권역과 비슷하게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철도인프라 공급이 부족한 전라-경상축에서는 고속버스 통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 인프라가 각 교통축별 수송분담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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