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교통통계

대도시권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Ⅰ)

  • 연구원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작성일 : 2012.02.15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 매 분기별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서 수집하는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의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 분석대상 대중교통수단은 지역간 운행하는 수단을 대상으로, 고속버스, 철도(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 항공(국내선)의 3가지로 설정하였다.
  • 본 분석에서는 해당 권역을 출발하거나 도착하는 통행을 집계하여 권역별 이용인원과 분담률을 산출하였다.
분석대상

대도시권 대중교통수단 총 이용인원 변화

  • 수도권과 광주권은 ’03년 대비 ’08년 다소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11년에는 ’08년과 대비하여 이용인원이 증가하였다.
  •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대도시권 대중교통수단 총 이용인원 변화

* 주: 본 자료는 권역별 각 터미널·역·공항 간 이용인원에 대한 기초자료를 집계한 것으로 실제 수송실적과는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대도시권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변화

대도시권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변화
  • 수도권은 KTX 개통으로 인하여 ’03년 대비 ’08년 철도 분담률이 약 4.9% 증가하였다.
  • 부산·울산권의 철도 분담률은 ’03년 대비 ’08년에 약 6.5%, ’08~’11년 동안에는 약 6.6% 증가하여 KTX 1, 2단계 개통으로 철도 경쟁력이 강화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대적으로 항공의 수단분담률은 분석기간 동안 감소추세로 나타났다.
  • 대구권도 KTX 1단계 개통으로 ’03년 대비 ’08년 철도 분담률이 7.6% 상승하였다.
  • 철도교통의 중심지인 대전권은 ’03~’08년과 ’08~’11년 동안 철도 분담률은 각각 9.4%, 1.7% 상승하였다.
  • 광주권은 KTX운행으로 ’03년 대비 ’08년 철도 분담률이 약 3.1% 증가하였으나, 대전 이후구간은 일반철도와 혼용 운행함에 따라 타 권역 보다는 작은 증가폭을 보였다.
  • 광주권은 비교기간 중 고속버스 분담률이 50% 이상을 차지하여, 현재까지 철도보다는 고속버스가 우위를 보이고 있다. 항공의 경우 고속버스와 철도에 비하여 점차 약화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종합

  • 주요 3개년도의 권역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한 결과 고속철도가 개통된 권역에서는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 되었으며, 고속버스와 항공 운송수단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광주권의 경우에는 현재까지 고속버스 경쟁력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향후 호남선 고속철도가 개통될 경우 타 권역과 비슷하게 철도 경쟁력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겠다.
  • 따라서 호남선 고속철도가 전구간 완공된 이후 각 대도시권의 지역간 대중교통 통행은 철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하지만 지역간 통행 중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시외버스의 경우에는 관련 자료가 구축·제공되고 있지 않은 관계로 부득이하게 본 분석에서는 제외되었다.

자료별 출처

  • 대도시권 구분: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대한 특별법 시행규칙」 별표1
  • 고속버스: 국가교통DB센터, “월별 고속버스 운행 및 수송실적” (http://www.ktdb.go.kr/) ※ 원출처 :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 철도: 국가교통DB센터, “월별 지역간 철도 여객 수송실적(역간O/D)” (http://www.ktdb.go.kr/) ※ 원출처 : 한국철도공사
  • 항공: 한국공항공사, “국내선 노선별 통계” (http://www.airport.co.kr/)

고속철도 개통 및 KTX 운행 연혁

  • ’04.4 - 경부선 고속철도 1단계 개통(서울~대구) 및 경부/호남선 KTX 운행,
  • ’10.11 - 경부선 고속철도 2단계 개통(대구~부산),
  • ’10.12 - 경전선 KTX 운행, ’11.10 - 전라선 KTX 운행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를 제공하고있는 프로그램 표
이전글 2010년 교통부문 에너지 및 주행거리 특성
다음글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Ⅱ)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