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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리포트 2월호

  • 연구원 : 최정윤 연구원
  • 작성일 : 2022.03.18

모빌리티 리포트 2월호

분석 자료

  • LG U+ 모바일통신 데이터

분석 기간

  • 2022년 1월

분석 대상

  • 전체 고객

분석 방법

  • 모바일 통신데이터의 위치추정정보를 이용하여 체류지(집, 직장 등) 간 통행 정보를 추출함
  • 추정된 집과 직장 간 통행을 출·퇴근 통행으로 정의하고, 집계 수준별 평균 통행시간을 산출함

분석 내용

Figure 1

  • 2022년 1월 기준 전국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각각 31.5분, 37.9분으로 모든 지역에서 출근 시간보다 퇴근 시간이 길게 나타났으며, 수도권과 세종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2022년 1월 기준 전국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각각 31.5분, 37.9분으로 모든 지역에서 출근 시간보다 퇴근 시간이 길게 나타났으며, 수도권과 세종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Figure 2

  • 2022년 1월 기준 서울에서는 동북권, 서남권, 경기도에서는 포천시, 가평군, 인천에서는 부평구, 연수구 지역의 평균 출·퇴근 통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2022년 1월 기준 서울에서는 동북권, 서남권, 경기도에서는 포천시, 가평군, 인천에서는 부평구, 연수구 지역의 평균 출·퇴근 통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분석 자료

  • LG U+ 모바일통신 데이터

분석 기간

  • 2022년 1월

분석 대상

  • 배민라이더스, 부릉, 쿠팡이츠배달파트너 앱 사용자

분석 방법

  • 모바일 통신데이터 중 모바일 앱 접속기록, 위치추정정보를 이용하여 거주지 기준 한 달 단위의 총 접속 횟수, 총 근무시간, 주 단위 일 빈도, 일 평균 근무시간 등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근무 형태 정보를 추출함
  • 일 평균 2시간 이상, 주 3회 이상 근무하는 배달 플랫폼 종사자를 주업형 종사자로 구분하고, 그 외 부업형 종사자로 구분함

분석 내용

Figure 3

  •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는 인구 1만명당 약 130명이며, 전체적 종사자는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주업의 형태는 세종시가, 부업의 형태는 수도권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는 인구 1만명당 약 130명이며, 전체적 종사자는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주업의 형태는 세종시가, 부업의 형태는 수도권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Figure 4

  •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일 평균 근무시간은 약 4.9시간이며, 수도권 및 광역시의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다.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일 평균 근무시간은 약 4.9시간이며, 수도권 및 광역시의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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