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맵
ENGLISH
검색길라잡이
검색길라잡이
자료신청
자료신청
신청방법
자료제공사례
데이터활용논문
교통통계DB
교통통계DB
발간물
연구보고서
KTDB뉴스레터
교통통계연보
기타 발간물
유용한 사이트
교통조사지식정보
교통수요지식정보
교통관련기관
교통관련저널
유용한사이트
KTDB 사업소개
국가교통조사란?
교통수요예측이란?
교통통계란?
KTDB 사업안내
KTDB사업단 소개
KTDB 블로그
재미있는 교통통계
자주하는 질문
검색 폼
전체메뉴
전체메뉴
교통정책 IDEA
제안가이드
제안하기
정보공개
정보공개 제도안내
정보공개제도란
자료신청방법
자료목록
자료신청
교통조사
국가교통조사란?
여객통행실태조사
화물통행실태조사
특별교통통행실태조사
교통유발원단위조사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
교통시설인프라조사
교통수요예측
교통수요예측이란?
여객통행수요분석
화물통행수요분석
교통수요분석네트워크
교통통계
교통통계란?
최신 교통통계
인기 교통통계
교통통계DB
북한교통통계
교통통계 Index
정보마당
최신 발간물
연구보고서
KTDB 뉴스레터
교통통계연보
기타 발간물
재미있는 교통통계
교통 빅데이터
알림·참여마당
공지사항
자주하는 질문
담당자 문의하기
KTDB 소개
인사말
KTDB 사업 안내
국가교통DB 구축개요
주요 사업내용
사업의 주요 성과
사업의 주요 활용
기대효과
KTDB 사업 소개
설립근거
비전 및 목표
연혁
연도별 사업추진현황
조직 및 업무
조직도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국가교통DB센터
AI빅데이터플랫폼연구팀
모빌리티빅데이터분석팀
KTDB 홍보관
CI소개
홍보영상
브로슈어
주요 발간물
대외협력(MOU)기관
오시는길
교통정책 IDEA
교통정책 IDEA
제안가이드
제안하기
정보공개
정보공개
정보공개 제도안내
정보공개제도란
자료신청방법
자료목록
자료신청
교통조사
교통조사
국가교통조사란?
여객통행실태조사
화물통행실태조사
특별교통통행실태조사
교통유발원단위조사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
교통시설인프라조사
교통수요예측
교통수요예측
교통수요예측이란?
여객통행수요분석
화물통행수요분석
교통수요분석네트워크
교통통계
교통통계
교통통계란?
최신 교통통계
인기 교통통계
교통통계DB
북한교통통계
교통통계 Index
정보마당
정보마당
최신 발간물
연구보고서
KTDB 뉴스레터
교통통계연보
기타 발간물
재미있는 교통통계
교통 빅데이터
알림·참여마당
알림·참여마당
공지사항
자주하는 질문
담당자 문의하기
KTDB 소개
KTDB 소개
인사말
KTDB 사업 안내
국가교통DB 구축개요
주요 사업내용
사업의 주요 성과
사업의 주요 활용
기대효과
KTDB 사업 소개
설립근거
비전 및 목표
연혁
연도별 사업추진현황
조직 및 업무
조직도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국가교통DB센터
AI빅데이터플랫폼연구팀
모빌리티빅데이터분석팀
KTDB 홍보관
CI소개
홍보영상
브로슈어
주요 발간물
대외협력(MOU)기관
오시는길
정보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정보마당
교통정책 IDEA
정보공개
교통조사
교통수요예측
교통통계
정보마당
알림·참여마당
KTDB 소개
재미있는 교통통계
최신 발간물
연구보고서
KTDB 뉴스레터
교통통계연보
기타 발간물
재미있는 교통통계
교통관련 기관
교통관련 저널
유용한 사이트
교통 빅데이터
정보마당
최신 발간물
연구보고서
KTDB 뉴스레터
교통통계연보
기타 발간물
재미있는 교통통계
교통 빅데이터
재미있는 교통통계
모빌리티 리포트 2월호
연구원 : 최정윤 연구원
작성일 : 2022.03.18
Figure 1 - 전국 시도별 평균 출·퇴근 통행시간.pdf_page_1.jpg
Figure 2 - 수도권 시군구별 평균 출·퇴근 통행시간.pdf_page_1.jpg
Figure 3 -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 현황.pdf_page_1.jpg
Figure 4 -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 근무여건.pdf_page_1.jpg
Figure 0 - 모빌리티 리포트 2월호 인포그래픽.pdf
모빌리티 리포트 2월호
분석 자료
LG U+ 모바일통신 데이터
분석 기간
2022년 1월
분석 대상
전체 고객
분석 방법
모바일 통신데이터의 위치추정정보를 이용하여 체류지(집, 직장 등) 간 통행 정보를 추출함
추정된 집과 직장 간 통행을 출·퇴근 통행으로 정의하고, 집계 수준별 평균 통행시간을 산출함
분석 내용
Figure 1
2022년 1월 기준 전국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각각 31.5분, 37.9분으로 모든 지역에서 출근 시간보다 퇴근 시간이 길게 나타났으며, 수도권과 세종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Figure 2
2022년 1월 기준 서울에서는 동북권, 서남권, 경기도에서는 포천시, 가평군, 인천에서는 부평구, 연수구 지역의 평균 출·퇴근 통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분석 자료
LG U+ 모바일통신 데이터
분석 기간
2022년 1월
분석 대상
배민라이더스, 부릉, 쿠팡이츠배달파트너 앱 사용자
분석 방법
모바일 통신데이터 중 모바일 앱 접속기록, 위치추정정보를 이용하여 거주지 기준 한 달 단위의 총 접속 횟수, 총 근무시간, 주 단위 일 빈도, 일 평균 근무시간 등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근무 형태 정보를 추출함
일 평균 2시간 이상, 주 3회 이상 근무하는 배달 플랫폼 종사자를 주업형 종사자로 구분하고, 그 외 부업형 종사자로 구분함
분석 내용
Figure 3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는 인구 1만명당 약 130명이며, 전체적 종사자는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주업의 형태는 세종시가, 부업의 형태는 수도권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Figure 4
2022년 1월 기준 전국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일 평균 근무시간은 약 4.9시간이며, 수도권 및 광역시의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다.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를 제공하고있는 프로그램 표
이전글
접근성 취약도로 비율 분석
다음글
생활서비스시설 교통접근성 진단
목록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