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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항공 수·출입 화물의 주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의 화물 운송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인천국제공항의 수·출입 화물 물동량은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 (수출물동량 > 수입물동량)
- 수출물동량 2010년 최고치(약 144만 톤/년) 달성, 최근(2015년)에 약 134만 톤/년 운송
- 수입물동량 최근 2015년 최고치(약 126만 톤/년) 달성
인천국제공항, 전 세계 공항 중 4위 차지 (2014년 화물 처리실적 기준)
- 중국 홍콩국제공항 > 미국 멤피스국제공항 > 중국 상하이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 미국 앵커리지국제공항, 아랍에미리트 두바이국제공항, 미국 루이빌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수출) → 미국 > 중국 > 일본 > 홍콩 > 베트남 등
미국 > 중국 > 홍콩 > 일본 > 독일 등 → 인천국제공항(수입)
인천국제공항 수·출입 화물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주로 고부가가치 품목
- 수출 물동량 : 전자전기제품(약 39%) > 기계류(약 19%) > 화학공업제품(약 15%) 순
- 수입 물동량 : 기계류(약 28%) > 전자전기제품(약 25%) > 농림수산물(약 14%) 순
인천국제공항(수출) → 경기(약 32%) > 서울(약 20%) > 충남(약 11%), 경북 · 경남(약 7%)
경기(약 43%) > 서울(약 30%) > 인천(약 9%) > 충남(약 5%) … →인천국제공항(수입)순
인천국제공항의 수·출입 화물은 주로 소소형(1톤이하: 약 47%) 톤급 화물자동차로 운송
- 소형·중형·대형 화물자동차는 약 17%~18%(수·출입 기준) 수준으로 유사한 비율로 화물을 운송
수·출입 화물은 주로 일반 화물차량(약 92%)으로 운송
- 고부가가치의 화물이 운송되는 항공화물 특성상 무진동 화물차량으로 운송되는 비율이 수·출입 기준 약 5%
- 무진동+항온항습 화물차량으로 운송되는 비율이 수·출입 기준 약 3%
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 중 전국 화물 기종점통행량(OD)조사 기타조사, 2012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수·출입 화물통계 중 항공의 권역별품목별수·출입화물, http://www.trass.or.kr/service/statistic/StatisticsViewServlet?mainServiceURL=P03M05D070, 2016.11.16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5 (2014년 기준): 세계편, 2015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6 (2015년 기준): 국내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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