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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에 대한 인식과 안전대책 방안은?

  • 연구원 : 주진호 연구원
  • 작성일 : 2017.01.20
고령 운전자에 대한 인식과 안전대책 방안은?  이미지

고령 운전자에 대한 인식과 안전대책 방안은?

2015년 현재 고령 운전자 인구비율은 전체 운전자(약 3,029만명) 중 6.7%(약 203만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고령화 추세에 따라 이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경찰통계자료 2015; 재구성)
이와 더불어, 3년간(2013~2015년 기준) 사고 발생 건수는 6만여 건으로 매년 13% 정도 고령 운전자 사고가 늘고 있는 추세임
따라서, 고령 운전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후, 고령운전자를 위한 안전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PART1.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고령운전자의 적정연령과 운전중단 시기는?

우리나라에서 고령운전자로 분류되는 적절나이를 물어본 결과, 만 70세 이상이 37.1%로 가장 높게 나타남. 한편, 도로교통법 기준의 고령운전자 연령인 65세는 12.0%로 낮게 나타남
고령자 집단은 만 75세 이상에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낸 반면, 비고령자 집단은 만 70세 이상이 고령운전자로서 분류되는 적절한 나이라고 응답함
B1에서 응답한 연령이 되었을 때, 사람들은 운전을 중단할 생각이 없다는 사람들이 52.9%로 높게 나타남
B2에서 운전을 중단하지 않는다는 이들을 대상으로, 운전을 중단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자가 운전이 편리하다는 응답이 56%로 가장 높게 나타남



PART2. 고령운전자 사고 원인 및 대책은?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원인은 신체 기능저하(55%)>복잡해진 교통상황(30.4%)> 안전시설 부족(10.8%0> 환경적 요인(3.8%) 순으로 나타남
운전자들은 고령운전자의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는, 면허 갱신시 적성검사 강화(60.7%)> 면허 반납 및 인센티브 지급(20.7%)> 교통교육 안전 강화(18.5%) 순으로 나타남



PART3. 고령운전자 안전 대책 우선순위별 대안은?

면허 갱신 시, 적성절차를 강화해야 하는지 여부에 ‘그렇다(72.8%)’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특히, 고령자·비고령자 모두 적성검사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는 측에 높게 응답함
면허 갱신 시 강화해야 할 항목으로는, 야간시력 및 동체시력검사(47.7%), 인지능력 검사(19.5%), 상황에 따른 반응시간(18.0%) 등의 순서로 나타남
운전자들에게 고령운전자 면허반납제 찬성 여부에 대해 물어본 결과, 찬성이 60.1%로 높게 나타남
운전자들은 고령운전자가 면허를 반납했을 경우, 적절한 혜택으로 ‘보조금 지급(41.6%)’을 가장 많이 응답함
고령운전자들에게 가장 적절한 교통안전교육법으로 ‘자가진단 테스트 배포(31.3%)’가 가장 높게 나타남



자료출처

- 자료: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5) 8월 조사
- 운전면허를 보유하고, 운전이 가능한 1,20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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