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2016년 9월 기준 자동차는 전체 등록차량이 2천만 시대에 돌파했으나, 경차 등록대수는 약 173만대(8.0%)로 매우 낮은 보유수준을 보임
정부에서는 ‘경차 이용 활성화’를 위해 등록비, 유류개별소비세, 통행료 등 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였으나, 실제 경차 구매는 감소하고 있음
이러한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경차는 에너지 절약, 이산화탄소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유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음
따라서, 이 글에서는 사람들의 경차 인식조사를 통해, ‘왜 경차구매가 낮은지?’, 그리고 향후 경차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함
경차의 보유경험을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1,203명) 중 경차 보유 경험이 없다(84.5%)고 응답한 비율이 보유 경험이 있음(15.5%)에 비해 높게 나타남
경차 보유경험이 있는 인원 중, 차량 이용 형태에 대해 물어본 결과, 주차량(70.1%)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경차를 보조차량으로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주 통행목적을 물어본 결과, 출퇴근>업무>쇼핑>등하원 등의 순의 목적으로 응답함
경차 보유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경차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을 살펴본 결과, 없음(59.4%)이 있음(40.6%)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경차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소를 물어본 결과, 고속도로>일반도로>음식점>호텔 및 리조트 등의 순으로 나타남
경차라는 이유로 타인을 무시한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 없음(92.0%)이 높게 나타남
경차를 무시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경차를 무시하는 주요 요인은, 차량크기> 차량가격 > 미숙한 운전자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성별로는 남자가 차량크기>차량 성능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는 차량크기>차량가격 등의 순으로 나타남
운전자들에게 경차에 대한 이미지를 물어본 결과, ‘안전성’, ‘내구성’, ‘승차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음
반면, 디자인·구매가격·유지비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
경차구매의 부진한 경향에 대해 해결되어야 할 부문으로는 성능 및 내구성>안전성 강화>가격 저하 등의 순으로 나타남
사람들이 부정적 이미지를 갖는 경차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경차구매 개선을 위해 해결해야 할 1,2 순위로 응답함
- 자료: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5) 8월 조사
- 운전면허 보유하고, 운전가능한 1,203명의 응답자
이전글 | 고령 운전자에 대한 인식과 안전대책 방안은? |
---|---|
다음글 | 텅 빈 상태로 운행하는 화물차 |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