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교통통계

최근 30년간 대도시 사람들이 출근, 등교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 연구원 : 박미란 연구원
  • 작성일 : 2016.11.11
최근 30년간 대도시 사람들이 출근, 등교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이미지

최근 30년간 대도시 사람들이 출근, 등교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출근과 등교! 대도시 사람들은 출근, 등교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까?
최근 30년간 출근, 등교시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변화를 살펴보자! 그리고,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변화된 이유를 알아보자!



출근시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변화(출근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비율)

직장인들은 1980년~1990년 까지 출근시 버스를 주로 이용하고, 2000년 이후에 승용차와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음.



등교시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변화(등교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비율)

학생들은 어떨까? 학생들은 등교시 버스를 주로 이용하거나 걸어서 다니는 것을 알 수 있음. 1990년 이후 도시철도의 증가로 철도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증가함. 이는 출근시와 마찬가지로 광역시의 도시철도 증가로 등교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함.



이용 교통수단이 변화된 이유(철도 연장 변화, 자동차등록대수 변화)

2000년 이후 철도 시설 증가로 출근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1990년~2000년 사이 자동차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여,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음.



성별 출근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변화(남성과 여성이 출근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비율, 남성/여성 운전면허소지자 변화)

그렇다면 남성과 여성의 출근시 이용교통수단은 어떻게 다를까? 남성은 1980년 이후 승용차의 이용율이 급격히 증가하였음. 그러나 2000년에서 2010년 사이의 승용차 이용율을 살펴보면 남성 1.53%증가, 여성 6.75%증가로 남성의 승용차 이용율이 크게 변하지 않는 반면 여성들의 승용차 이용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음.
1990년 이후 여성 운전면허소지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여, 여성의 승용차 이용율이 높아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를 제공하고있는 프로그램 표
이전글 주요도시 교통비용 수준에 대한 비교분석
다음글 화물을 운송할 때 품목별 수단별 고려사항은?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