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책 IDEA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KOREA TRANSPORT DATABASE 교통정책 IDEA

교통 빅데이터 활용 정책 아이디어 제안

고속도로 안전거리 확보에 대한 정책

  • 작성자 : 양관모
  • 이메일 : yangkm01@naver.com
제 생각으로 고속도로의 사고의 가장 큰 이유는 안전거리 미확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현재 실정으로는 운전면허 교육조차도 안전거리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별루 알리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다보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고 운전을 하고있으며
대형버스나 대형트럭 또한 마찬가지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아 사고시 엄청난 대형 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통학을 하다보면서 정말 버스는 위험하구나라고 느낀 순간이 한두번이 아니였습니다.
도시,교통을 공부하는 사람으로 직업병?식으로 정말 많은 신경이 쓰이곤 했습니다.
이렇게 위험한데 왜 아무 정책이 없을까라는 고민도 많이 해봤구요
대부분이 안전거리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못느끼기 때문에 인식을 시켜줘야 한다구 생각합니다.

제가 제안하고 싶은 시스템은 버스 및 화물차는 물론 일반 승용차에도 전방에 무슨차가 있고 시속 몇km/h로 달리고 있으므로 앞차와의 사고 예방을 위해 몇km/h로 운행하면 안전거리 몇미터를 유지할 수 있게하는 시스템입니다.
그 동안의 사고분석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여서 차량속도, 그에맞는 차선거리를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략적인 아이디어이며 더 연구해서 어떤 체제로 알림서비스를 제공할건지는 더 연구를 해봐야하는 사항같습니다
이정도 알림 시스템만 있어도 안전거리 미확보에 대한 교통사고율은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을 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를 제공하고있는 프로그램 표
이전글 행복도시(혁신도시 등) 통근버스 앱 개발
다음글 안전한 보행도로 알리미
댓글 쓰기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