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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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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게시물 70개 (현재페이지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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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11.15

    자전거 시설 자전거도로 연장 변화 2011년 시도별 자전거도로 비교분석 광역지자체 중 자전거도로 연장은 경기도가 가장 길고, 제주도, 경상북도 순이다. 지역별 면적 대비 자전거도로 연장은 특별·광역시 중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순이며, 도 지역에서는 제주도가 앞도적으로 높은 밀도를 보이고 있다. 인구 백만명 당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시 도 지역이 전체적으로 높으며, 이 중 제주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특별·광역시 중...

    우리나라 자전거 시설 및 이용현황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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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9.15

    연도별 도로교통사고 추이 2011년 도로교통사고 특성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건수는 특수차가 165.9건으로 가장 높으며, 승합차(159.9건), 승용차(106.0건), 화물차(90.3) 순이다.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수는 승합차가 173.7건으로 교통사고 시 인명피해가 큰 편이다. 여객운송용차량 교통사고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수는 고속버스가 301.5명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세버스(246.9명), 시외버스(215.0명) 순으로 ...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통계 분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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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4.15

    교통문화실태조사결과로 본 지역별, 도시유형별 교통법규 준수여부 교통문화실태조사는 교통안전정책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매년 국토해양부 교통안전복지과(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운전행태영역, 교통안전영역, 보행행태영역, 교통약자영역, 기타로 구분되며, 여기에서는 운전행태영역 중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차량 신호 준수율,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과 보행행태영역(...

    우리나라 교통법규 준수율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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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3.15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 제출하는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대중...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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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2.15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서 수집하는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의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분석...

    대도시권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Ⅰ) 이미지
  • 5
    • 박상준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주진호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2012.01.15

    2010년 교통부문 에너지 및 주행거리 특성 국가교통DB센터에서는 2011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을 토대로 2010년 기준 교통부문 에너지 소비 특성 및 주행거리 변화 특성을 발표하였다. 에너지 소비특성 분석 대중 교통정책 및 유가상승 등으로 주행거리 감소 자동차(자가용 승용차) 주행거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가 상승으로 인한 자가용 이용의 감소 측면도 있지만, 대중교통의 서비스수준 및 ...

    2010년 교통부문 에너지 및 주행거리 특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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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종석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강국수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2011.11.15

    우리나라 여객교통시설물 이용객 2010년 전국 여객기종점 통행량조사에서는 여객교통시설물 이용객에 대해 통행목적, 최초 출발지, 최종 목적지, 출발/도착 터미널, 동행인수 등에 대해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조사일시는 2010년 10월, 11월의 평일 중 하루이며, 조사방법은 여객교통시설물을 이용하는 이용객 중 출발하는 이용승객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 여객교통시설물 : 버스터미널, 철도역, 공항 시설물별 통행목적 분포...

    우리나라 여객교통시설물 이용객 특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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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박정하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2011.10.15

    우리나라 평균 재차인원 2010년 수행된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를 근거로 평균 재차인원1)을 산출 재차인원조사는 도로의 주요지점에서 관측조사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조사는 조사 대상자들이 가구통행 설문지에 직접 기입한 내용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재차인원: 차량에 탑승한 인원수를 뜻함. 가구통행실태조사 기반 재차인원과 재차인원조사 기반의 재차인원은 조사방법 차이로 인해 재차인원 결과값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의할 것 ...

    우리나라 재차인원 특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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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박정하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2011.09.15

    자료출처 : 화물 자동차 등록대수 (2000~2010년), 국토해양부 우리나라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2000년 251만대에서 2010년 320만대로 27.6% 증가, 2004년 이후에는 총량에 큰 변화가 없다. 전체 자동차등록대수 중 화물자동차 비중 20.8%에서 17.9%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사업체당 화물자동차 등록대수(사업용) 인천이 15.98대/100체로 가장 높고 전남, 경기 순이다. 종사자수당 화물자동차 등록대수(사업용) 톤급별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사업용은 큰 ...

    우리나라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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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박정하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2011.08.15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 2000년 12,059천대에서 2010년 17,941천대로 10년 동안 48.8% 증가했다. 도시지역의 자동차 등록대수 2000년 5,606천대에서 2010년 7,535천대로 증가했다.(도시 : 특별·광역시 대상) 도시지역 비중 전체등록대수에서 도시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했다. 도시거주 가구당 평균 자동차 등록대수 2000년 0.81대에서 2010년 0.95대로 증가, 울산이 1.20대/가구로 가장 높고, 서울이 0.84대/가구로 가장 낮다.(단위 : 대/가구) 도시거...

    우리나라 지난 10년간 자동차 대수 얼마나 증가했을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