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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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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게시물 66개 (현재페이지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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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강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11.15

    2012년 차량보유현황 전체 차량 중 화차가 12,705대(68.8%)로 가장 많고, 객차와 화차 및 기타를 제외한다면 전기동차가 2,363대(53.2%)로 가장 많다. 디젤기관차: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견인하는 동력차(ex : 새마을호, 무궁화호) 디젤동차 :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여객을 수송하는 차량(ex : 바다열차) 전기기관차 : 전기적 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차를 견인하는 동력차로 타 동력차에 ...

    지역별 65세 이상 노인인구 교통사고 순위는? (2012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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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강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09.15

    65세 이상 노인 인구 및 교통사고 사망자 특성은? 노인인구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다. (노인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전체 사망자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상자(사망자+부상자) 당 사망자수는? 아동층과 청장년층은 교통사고 사상자가 감소하고 노인층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노인층이 청장년층에 비해 대략 5배, 아동층에 비해 대략 11배 교통사고에 취약한 것으...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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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강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07.15

    석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2001~2012년 평균 기준시 산업, 교통, 가정의 순이며, 교통분야에서 석유소비가 국내석유소비 중 33.0%를 차지한다. 교통분야 교통수단별 석유소비량(천Bbl)은? 2001년~2012년 평균 석유소비량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도로가 81.2%로 압도적으로 높으며, 해운, 항공, 철도가 뒤를 잇고 있다. 해운과 항공 순위는 2009년부터 변화화였다. 여객수송량은? 여객 수송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0...

    우리나라 교통수단별 석유 소비량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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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05.15

    통계구축 개요 KTDB 홈페이지 자료제공 및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을 위해 매 분기별 관련기관으로부터 수집하는 수송실적 자료(http://www.ktdb.go.kr/) 고속버스(2007~2012년)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내부자료 철도(2012년) 한국철도공사 내부자료(수도권전철 제외) 거리는 수송인-km를 수송인원으로 나누어서 산출함 매 분기 익월 수집한 잠정치 자료로 원출처의 최종 공표자료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각년...

    거리대별 철도 및 고속버스 수송인원 분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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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03.15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국외 도로/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OECD(http://www.oecd.org/) 인구, 국토면적, 철도연장 | World Databank(http://databank.worldbank.org/ 국내 도로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 : 제2권(전국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2012. 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철도공사, 「2010 철도통계연보」, 2011. 국토면적 |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 인구 | 국가통계포털 인구주택총조사(ht...

    주요국 도로/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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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3.01.15

    구간별 운행횟수 구간별 소요시간 & 소요비용 각 수단간 소요시간 및 비용 차이 대부분 교통수단에서 통행시간이 절감될수록 비용이 높아지지만, 고속버스와 새마을호를 비교하였을 때는 고속버스의 통행시간이 새마을호보다 단축되고, 비용 또한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남 통계구축 개요 시간적 범위 2013년 1월 9일(수) 기준 공간적 범위 서울 → 부산, 마산, 광주, 목포, 여수※ KTX가 운행되고 있는 구간의 주요 종착역 분...

    지역간 철도 및 버스 통행시간, 비용 분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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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11.15

    자전거 시설 자전거도로 연장 변화 2011년 시도별 자전거도로 비교분석 광역지자체 중 자전거도로 연장은 경기도가 가장 길고, 제주도, 경상북도 순이다. 지역별 면적 대비 자전거도로 연장은 특별·광역시 중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순이며, 도 지역에서는 제주도가 앞도적으로 높은 밀도를 보이고 있다. 인구 백만명 당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시 도 지역이 전체적으로 높으며, 이 중 제주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특별·광역시 중...

    우리나라 자전거 시설 및 이용현황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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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9.15

    연도별 도로교통사고 추이 2011년 도로교통사고 특성 가해차종별 교통사고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건수는 특수차가 165.9건으로 가장 높으며, 승합차(159.9건), 승용차(106.0건), 화물차(90.3) 순이다.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수는 승합차가 173.7건으로 교통사고 시 인명피해가 큰 편이다. 여객운송용차량 교통사고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수는 고속버스가 301.5명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세버스(246.9명), 시외버스(215.0명) 순으로 ...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통계 분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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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4.15

    교통문화실태조사결과로 본 지역별, 도시유형별 교통법규 준수여부 교통문화실태조사는 교통안전정책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매년 국토해양부 교통안전복지과(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운전행태영역, 교통안전영역, 보행행태영역, 교통약자영역, 기타로 구분되며, 여기에서는 운전행태영역 중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차량 신호 준수율,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과 보행행태영역(...

    우리나라 교통법규 준수율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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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표 _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 황순연 _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2.03.15

    고속버스, 일반철도, 항공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 제출하는 역간·터미널간 이용인원 자료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연도의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시간적 범위는 KTX 개통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2003년, 2008년, 2011년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대상 대중...

    대도시권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변화 (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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