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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교통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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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게시물 66개 (현재페이지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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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5.08.15

    2014년 국가교통통계에 따르면, 버스, 철도 등의 대중교통망 확충에 따라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지속적인 증가추이를 나타내며, 2004년 대비 2013년 여객수단별 수송실적 증가율은 버스(25.8%), 철도(25.3%), 항공(18.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일반철도 중에서 KTX 분담률은 2005년 28.1%에서 2단계 개통 이후 2013년 41.3%로 많이 증가하였다. 이번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에서는 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철도와 버스를 수단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 수...

    우리나라 대중교통 수단별 수송실적의 과거와 현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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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5.06.15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10.8명) 1위 국가이다(2012년 기준). 이는 일본(4.1명)에 비해 무려 2배 이상 높고, 하위권 국가인 영국(2.8명)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통계수치에서 보여주듯이 우리나라 교통안전에 대한 여건은 세계 다른 국가(OECD)에 비해 좋지 않은 실정이다. 이번 STORY에서는 교통안전과 관련된 주요 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고, 동시에 교통관련 재정지출과 교통사고 발생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주) 인구...

    대한민국 교통안전 YES or NO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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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5.04.15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 ‘세종시대’ 개막과천청사시대 vs 세종청사시대 교통접근성 특성 비교 지난 2005년 10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고시를 시작으로 2014년 12월 정부세종청사가 완공되었고 계획된 모든 정부기관이 입주를 끝마쳤다. 총 18개 중앙부처와 18개 소속기관, 약 1만 3천여 명의 공무원이 근무하는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 세종 시대의 개막에 따라 과거 ‘과천청사 시대’와 현재 ‘세종청사 시대’의 교통접근성 현황을 비교·...

    과천청사시대 vs 세종청사시대 교통접근성 특성 비교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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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두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5.01.15

    2014년 12월말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013년도보다 71만 7천 대(3.7%) 늘어난 20,117,955대로 집계되었다.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2천만 시대에 진입에 따라 자동차등록현황을 차량특성별, 지역별, 도시특성별로 구분하여 분석해 보고자한다. 자료 : 자동차등록현황, 국토교통부 국토교통통계누리 자동차등록 추이 용도별 자동차등록 증가율 추이(5년간, 2010~2014년) 주1) 분석에는 각 년도 12월 기준 자동차등록대수 총계 사용 주2) 증가...

    자동차 2천만 시대 국내 자동차등록 현황 특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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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11.15

    2014년은 수도권 도시철도 개통 40주년이다. 지하철 1호선 개통 이후 많은 도시철도 노선이 개통되어 수도권지역의 교통서비스를 공급해 왔다. 자료출처: 한국철도통계연보(1980년~2013년), 수도권전철 선별 여객 수송실적(인원, 인거리) 주1) 권역별 수송동향은 2014년 현재 24개 노선을 대상으로 서울권 도시철도(지하철 1호선~9호선), 인천권 도시철도(인천1호선, 경인선, 공항철도. 단, 경전철 제외), 경기권 도시철도(경부선, 장항선, 경의선, 경원선, ...

    수도권 도시철도 수송특성 분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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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09.15

    2014년 9월 18일은 철도의 날(115주년)로 올해는 한국고속철도(KTX)가 개통된지 10주년, 도시철도 개통 40주년을 맞는 해이다. 한국의 철도 개통과 폐쇄에 따른 수송실적 및 노선별 분담률의 변화를 시계열 자료를 근거로 다양하게 분석해 보았다. 참고자료 : 철도통계연보(1977~2013년), 코레일 철도 수송실적 추이 승객 1인당 평균 통행거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며, 특히 1977년 대비 2013년 1인당 평균 통행거리가 1.8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

    철도 개통에 따른 수송량 변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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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07.15

    운수업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으로 사람뿐만 아니라 생산제품을 운반하고 보관하는 산업을 통틀어 의미한다. 국내 경제와 사회 그리고 타 제조업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업종 중 하나이다. 운수업의 동향(2005년~2012년간)과 교통산업서비스 지수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한다. 표준산업분류에서는 운수업을 육상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창고 및 운송관련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정의교통산업 서비스 지수(TSI:Trans...

    국내 운수업 동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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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강주(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황순연(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05.15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소비자 물가조사(통계청 : http://kosis.kr) 유류별가격 : 휘발유, 경유(한국석유공사 : http://www.petronet.co.kr) 참고사항 소비자 물가 : 가구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취득(또는 구입)하는 각종 소비재나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수로서 각종 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2010년 = 100) 소비자 물가 조사방법 통계청 직원이 조사대상처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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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03.15

    통계청에서 작성·공표하는 산업동향 통계 중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작성·제시하는 “화물물동량”의 변동추이를 살펴보았다. 화물물동량의 증가·감소 동향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제조업 부문 동향분석(종사자수, 사업체수 기준) 국내 화물물동량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1)의 비교 생산자제품 출하지수는 화물물동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표 중 하나이다. ’05~’11년 분석기�...

    국내 화물물동량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의 변화추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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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강주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황순연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 2014.01.15

    승용차 km당 유류가격과 자동차 판매량 자료출처 연비, 판매량 : 2012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분석집(에너지관리공단) 유류별 가격·휘발유, 경유 : www.petronet.co.kr > 국내석유정보 > 국내제품가격 > 주유소판매가격 ·LPG : www.petronet.co.kr > 국내석유정보 > 국내LPG가격 > 충전소판매가격 참고사항 승용차 대상 ·(승합차 2006년~2010년 휘발유 자료 없음, 화물차 2012년 휘발유 자료 없음) ·유류별 가격은 지역별, Pole별 등 단순 산술평균 가격임 2008년 글...

    승용차 km당 유류가격과 자동차 판매량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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