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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업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으로 사람뿐만 아니라 생산제품을 운반하고 보관하는 산업을 통틀어 의미한다. 국내 경제와 사회 그리고 타 제조업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업종 중 하나이다. 운수업의 동향(2005년~2012년간)과 교통산업서비스 지수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한다. 표준산업분류에서는 운수업을 육상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창고 및 운송관련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정의교통산업 서비스 지수(TSI:Trans...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소비자 물가조사(통계청 : http://kosis.kr) 유류별가격 : 휘발유, 경유(한국석유공사 : http://www.petronet.co.kr) 참고사항 소비자 물가 : 가구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취득(또는 구입)하는 각종 소비재나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수로서 각종 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2010년 = 100) 소비자 물가 조사방법 통계청 직원이 조사대상처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
통계청에서 작성·공표하는 산업동향 통계 중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작성·제시하는 “화물물동량”의 변동추이를 살펴보았다. 화물물동량의 증가·감소 동향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제조업 부문 동향분석(종사자수, 사업체수 기준) 국내 화물물동량과 생산자제품 출하지수1)의 비교 생산자제품 출하지수는 화물물동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표 중 하나이다. ’05~’11년 분석기�...
승용차 km당 유류가격과 자동차 판매량 자료출처 연비, 판매량 : 2012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분석집(에너지관리공단) 유류별 가격·휘발유, 경유 : www.petronet.co.kr > 국내석유정보 > 국내제품가격 > 주유소판매가격 ·LPG : www.petronet.co.kr > 국내석유정보 > 국내LPG가격 > 충전소판매가격 참고사항 승용차 대상 ·(승합차 2006년~2010년 휘발유 자료 없음, 화물차 2012년 휘발유 자료 없음) ·유류별 가격은 지역별, Pole별 등 단순 산술평균 가격임 2008년 글...
2012년 차량보유현황 전체 차량 중 화차가 12,705대(68.8%)로 가장 많고, 객차와 화차 및 기타를 제외한다면 전기동차가 2,363대(53.2%)로 가장 많다. 디젤기관차: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견인하는 동력차(ex : 새마을호, 무궁화호) 디젤동차 :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여객을 수송하는 차량(ex : 바다열차) 전기기관차 : 전기적 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차를 견인하는 동력차로 타 동력차에 ...
65세 이상 노인 인구 및 교통사고 사망자 특성은? 노인인구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다. (노인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전체 사망자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연령층별 교통사고 사상자(사망자+부상자) 당 사망자수는? 아동층과 청장년층은 교통사고 사상자가 감소하고 노인층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노인층이 청장년층에 비해 대략 5배, 아동층에 비해 대략 11배 교통사고에 취약한 것으...
석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2001~2012년 평균 기준시 산업, 교통, 가정의 순이며, 교통분야에서 석유소비가 국내석유소비 중 33.0%를 차지한다. 교통분야 교통수단별 석유소비량(천Bbl)은? 2001년~2012년 평균 석유소비량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도로가 81.2%로 압도적으로 높으며, 해운, 항공, 철도가 뒤를 잇고 있다. 해운과 항공 순위는 2009년부터 변화화였다. 여객수송량은? 여객 수송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0...
통계구축 개요 KTDB 홈페이지 자료제공 및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을 위해 매 분기별 관련기관으로부터 수집하는 수송실적 자료(http://www.ktdb.go.kr/) 고속버스(2007~2012년)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내부자료 철도(2012년) 한국철도공사 내부자료(수도권전철 제외) 거리는 수송인-km를 수송인원으로 나누어서 산출함 매 분기 익월 수집한 잠정치 자료로 원출처의 최종 공표자료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 각년...
통계구축 개요 자료출처 국외 도로/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OECD(http://www.oecd.org/) 인구, 국토면적, 철도연장 | World Databank(http://databank.worldbank.org/ 국내 도로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 구축사업 : 제2권(전국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2012. 철도 여객 총 수송거리 | 한국철도공사, 「2010 철도통계연보」, 2011. 국토면적 |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 인구 | 국가통계포털 인구주택총조사(ht...
구간별 운행횟수 구간별 소요시간 & 소요비용 각 수단간 소요시간 및 비용 차이 대부분 교통수단에서 통행시간이 절감될수록 비용이 높아지지만, 고속버스와 새마을호를 비교하였을 때는 고속버스의 통행시간이 새마을호보다 단축되고, 비용 또한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남 통계구축 개요 시간적 범위 2013년 1월 9일(수) 기준 공간적 범위 서울 → 부산, 마산, 광주, 목포, 여수※ KTX가 운행되고 있는 구간의 주요 종착역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