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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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조사의 배경 및 목적

  • 교통유발원단위 조사분석 결과 최근 시설물의 대형화, 복합용도화로 인하여 시설물의 교통유발특성에 변화가 있으며, 점차 복합용도 시설물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시설물 용도가 다양화․ 대형화․ 복합화됨에도 불구하고 복합용도시설물에 대한 조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교통유발실태 파악이 어려운 현실임
  • 복합용도시설에 대한 조사방법론 및 교통유발원단위 산정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복합용도시설 교통유발원단위 산정 및 통행특성분석 연구를 수행하여 복합용도 시설물에 대한 교통유발원단위 조사방법론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한 예비조사 수행을 통해 교통유발원단위 조사방법 및 산출방법을 제공함으로서 교통유발원단위의 신뢰도 및 활용성을 제고하고자 함

조사 범위

  • 전국 인구규모 10만 이상 대상 도시 중 복합용도시설물 지역 분포 비중을 기준으로 선정
    •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 용도시설: 5개 용도시설(관람시설, 업무시설, 의료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의 조합으로 구성된 복합용도시설
    • 업무관람(업무시설+관람시설)
    • 업무판매(업무시설+판매시설)
    • 업무숙박(업무시설+숙박시설)(적합한 유형 선정 및 조사예산 범위를 고려하여 제외)
    • 판매관람(판매시설+관람시설)
    • 숙박관람(숙박시설+관람시설)

조사 기간

조사기간 : 2014년 11월 ∼ 2014년 12월

  • 조사기간 중 휴가, 이벤트, 기상상태, 시설물의 특성 등에 따라 비정상적인 교통수요가 발생하는 시기는 조사기간에서 제외함

조사시간

  • 복합용도시설은 판매, 관람, 업무 등 다양한 용도의 시설이 하나의 단위 공간 안에 입지함으로써 각각의 시설이 갖는 특성 및 상호작용으로 인한 고유한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조사시간의 경우 각각의 시설의 운영시간을 반영하여 조정함

발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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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4년 교통유발원단위 조사연구 PDF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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