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오류문의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18.04.27
조회수 1685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마이페이지 > 자료신청내역
/www/selectMyPbldataReqstWebView.do?key=159&reqstNo=15815
구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오류문의
제목 제주 네트워크는 없나요?
내용 전국권 네트워크에 제주랑 울릉에 대한 네트워크가 없던데 네트워크 자료가 없나요?
수단 o/d표에는 제주 교통량이 나와있는데 네트워크에는 제주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18.05.02
탁지훈
044-211-3230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한국교통연구원 네트워크 담당자 탁지훈 입니다.

네트워크 문의 관련해서 답변드립니다.

- 전국권 네트워크에 제주랑 울릉에 대한 네트워크가 없던데 네트워크 자료가 없나요?

? 네, 전국지역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에는 제주와 울릉에 대한 네트워크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교통분석용 네트워크는 차량으로 이동 가능한 네트워크에 대해서만 구축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TDB에서 배포되는 네트워크의 종류는 도로와 철도에 대한 네트워크만 배포하고 있음)
섬의 경우, 네트워크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육지와 연결되는 연륙교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합니다.
문의주신 제주도와 울릉도의 경우 육지와 연결되는 연륙교가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수단O/D 표에 제주 교통량이 나와있는데 네트워크에 제주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 O/D 표에서 제주도의 교통량은 제주도 내부 교통량(제주-제주간 통행)이거나, 항공, 해운과 같은 차량 외 수단에 대한 통행량이 나와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주도의 경우 육지와 연결되는 연륙교가 존재하지 않아 전국지역간 네트워크와 연결되지 않기 떄문에
현재 제주도의 네트워크는 없습니다. (전국지역간 네트워크와 연결성 결여)

? 현재 제주도 네트워크가 배포되고 있지 않으나, KTDB에서는 ‘2017년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을 통해 별도의 제주도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제주도 O/D와 함께 2018년 5월 중으로 배포 예정입니다. (그 외 도로망 GIS DB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음)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