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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4-211-3237 김규진 전문원)

  • 기종점통행표(O/D)

    • 왕래 및 교역 등 사회경제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부수적으로 통행을 필요로 하며, 기종점 통행표(O/D)는 이러한 통행의 출발지와 도착지의 행렬로 구성됨
      읍면동 단위 세부 네트워크 구축->광역권 네트워크 구축 -> 시군구기반 네트워크 구축
    • 기점(O: Origin)은 통행자가 자신의 활동 수행을 위해 출발하는 지점, 종점(D: Destination)은 도착하는 지점
      기종점통행표예시-도착지, 출발지 통행량E->F:20통행

    네트워크

    • 노드(Node)의 집합과 점과 점을 연결하는 선(Link)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통분석을 위해 현실의 도로·철도망을 점(교차로, 역 등)과 선(도로·철도)의 형태로 모형화한 것

    여객 및 화물 O/D 구축과정

    • 대규모 국가교통조사자료로부터 모형에 의해 추정
    • 여객 : 우리나라 전체 국민의 통행목적별, 통행수단별 이동량 예측(전국 시군구 기반O/D, 수도권 및 광역권 O/D)
    • 화물 : 우리나라 전체 화물의 품목별, 통행수단별 물동량 예측(전국 시군구 기반 O/D)
    여객 및 화물O/D 구축 예시- 1. 국가교통조사[사람(여객)통행]->모형적용 -> 모형적용예시, 2. 국가교통조사[화물통행]->모형적용->모형적용예시

    구축결과

    • 수단별 기종점 통행표(O/D)를 분석기준년도, 장래년도 기준으로 작성
    • 교통분석용 네트워크를 분석기준년도, 장래년도 기준으로 구축
    기준점 통행표[0/D]-분석기준년도, 장래년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분석기준년도, 장래년도
  • 국가교통DB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2002년, 2006년, 2010년 등
    • 5년에 한번씩, 나머지 기간은 현행화
    • 매년 연속성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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