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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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동북아지역 해상수출입화물 기종점통행량 조사

조사의 배경 및 목적

  • 해상화물의 기종점조사는 2001년에 전국적인 규모의 조사가 수행된 바 있으나, 최근의 중국 효과에 따른 외국국가⇔국내항만⇔내륙지역 기종점의 변화된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한 관계로 국내 무역항 전반에 대한 재조사가 요청되고 있음
  • 또한 컨테이너화물의 경우 일반화물과 달리 물류거점시설을 경유하여 내륙으로 반출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조사가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아 물류거점시설에서 컨테이너 화물의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임
  • 본 조사는 전국 무역항을 대상으로 해상화물의 내륙 기종점 조사와 컨테이너 물류거점시설의 기종점 조사를 수행하여 최근의 변화된 해상교통량을 보다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해상분야의 교통·물류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함

조사 범위

  • 전국을 조사지역으로 함
    • 해상화물 내륙기종점 조사는 28개 무역항, 컨테이너 물류거점 반출입 조사는 항만 인근에 위치한 철도 CY(Container Yard), ICD(Inland Container Depot) 등에서 실시

조사 기간

  • 2005년 7월 ~ 8월
    • 해상화물의 물동량은 계절적으로 다소간 증감이 발생하나 일단 입출항된 화물의 내륙기종점은 계절적으로 안정된 추이를 보이고 있는 관계로 조사에 용이한 기간을 조사기간으로 선정

발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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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북아지역 해상수출입화물 기종점통행량 조사 PDF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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