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식 조사의 신뢰성 저하 등 지적에도 불구하고, 기계식 조사에 대한 기반이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어, 최근 주차관제시스템을 활용한 주차장 운영․관리방식이 확산되고, 건축물 시설 경비․보안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통유발원단위조사에 첨단조사방식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기존 인력조사를 대체할 수 있는 첨단조사기법 적용하여 교통유발원단위 조사방법론을 정립함으로써 체계적인 본조사 수행을 도모하고자 하며 신뢰성 높은 교통유발원단위를 산출하고자 함
조사 범위
시범조사에서는 예산범위 및 조사목적을 토대로 9개의 조사대상시설을 선정
서울특별시, 세종특별자치시
용도시설: 조사대상 용도시설은 가능하면 복합용도시설을 대상으로 선정
조사 기간
조사기간 : 2018년 12월 ∼ 2019년 1월
조사기간 중 휴가, 이벤트, 기상상태, 시설물의 특성 등에 따라 비정상적인 교통수요가 발생하는 시기는 조사기간에서 제외함
조사시간
업무시설의 경우 평일(화·수·목요일) 중 1일 조사 출·퇴근시간 전후 1시간 포함 (07:00~21:00)
대형판매시설의 경우 평일 중 1일(월·금요일 제외)과 주말(토·일요일)을 합쳐 총 2일 조사를 기본으로 수행 개·폐점시간 전후 1시간 포함(24시간 영업 포함, 개폐점 시간의 차이가 있는 경우 시간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