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07.04.19
조회수 1944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교통통계
/www/contents.do?key=29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비영업용 화물 수송량에 관한 질문
내용 안녕하십니까?
일본 Kanagawa대학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는 김일동입니다.
질문에 대한 이하과 같은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쁘신 분을 붙잡고, 자꾸 귀찮게 해 드린다는 기분이 드는 것을 떨쳐버릴 수가 없군요... 정말 죄송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비사업용과 사업용 화물차의 분담율이라는 것도 기존의 추이자료가 아닌 조사를 통한 자료입니다. 물론 이 자료 또한 통계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절대값이 될 수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제가 드렸던 질문은 건설교통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해 오던 비영업용 화물의 수송량이 신빙성의 결여로 인해 공식발표를 하지 않고 있는데, 교통개발연구원의 자료에 의하면 별다른 주석없이 데이타를 제시하고 있으니, 그 근거를 알려달라는 취지에서 였습니다. 특히, '한국 및 일본의 교통부문 환경정책 비교 분석'이라는 이성원 연구원님의 보고서 15페이지에는 1990년도부터 2000년도까지의 비영업용의 데이타가 나와 있으나, 주석에는 '자료 : 건설교통통계연보, 2001 및 내부추정자료'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제 소견으로는 건설교통부가 현재 발표하고 있는 영업용 화물의 데이타만으로는 우리나라 화물수송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논문에는 비영업용 화물의 데이타도 함께 이용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인용할만한 데이타를 발표하지 않으니, 비공식적으로라도 산출해서 쓰고 있는 교통개발연구원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무리일 것 같습니다.
제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위의 이성원 연구원님의 보고서에 제시되어 있는 데이타 중에는 과거 건설교통부가 발표했었던 데이타(1990년부터 1996년까지)와도 일치합니다. 하지만, 1997년부터 2000년까지의 데이타는 내부추정자료에 의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2001년도의 데이타는 아예 없구요...
제 논문에도 이대로 재인용하면 문제가 없을 것 같으나, 저는 인용은 하되 재인용은 가능한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인용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에는, 그 근거를 직접 확인한 후에 납득이 갈 경우에만 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비영업용 데이타의 자세한 산출 방법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고, 건강하십시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07.04.19
주지원
031-910-3260
답변내용 저희 국가교통DB센터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가교통DB센터에서는 공공근로 사업을 바탕으로 조사된 자료를 근거로
사업용과 비사업용 화물차의 비율에 적용하였으며 본원의 이성원 박사님의
연구결과와는 별개의 것으로 사료되는 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에 대한 문의는 동북아 경제물류연구센터의 이성원 박사님께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늦게 된것에 대해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