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07.04.19
조회수 2349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교통통계
/www/contents.do?key=29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비영업용 자동차 화물 수송량
내용 안녕하십니까?
일본 Kanagawa대학 대학원에서 물류를 공부하고 있는 김일동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우리나라 국내 화물수송량의 세부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기관별 우리나라 국내 화물 수송량을 보면 철도, 공로, 해운, 항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공로부문은 영업용 자동차 화물과 비영업용 자동차 화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건설교통부에서 발간하는 건설교통통계연보를 보면 1999년도판 까지는 이 두가지 즉, 영업용 자동차와 비영업용 자동차 화물의 수송실적이 나와 있는데, 2000년도판에서부터는 그 항목이 없어졌더군요...
그리고, 통계청이나 국가교통 데이터 베이스에도 이 항목의 데이타는 존재하지 않더군요...
참고적으로, 제가 공부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에는 공로부문(일본에서는 자동차 부문)에 영업용과 비영업용 화물을 합산한 수치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빠른 답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P.S : 건설교통부에 같은 내용으로 질의를 해 보았습니다만, 교통개발연구원에서 발간하는 교통DB자료 및 국가물류비조사 등을 참조하라고만 하시더군요... 그러나, 아무리 뒤져봐도 제가 원하는 답은 없는 것 같은데... 혹시, 있다면 소재 정보를 좀 알려 주십시오... 부탁 드립니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07.04.19
주지원
031-910-3260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저희 국가교통DB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설교통통계연보에서 제공되는 우리나라 국내화물수송량은 영업용 자동차 화물수송실적입니다.
현재 국가교통DB에서는 건설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여 자료를 제공해 드리기 때문에 비영엽용자동차 화물수송실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2002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최종보고서8권(전국지역간화물통행량 분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