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11.01.02
조회수 1685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국가교통조사
/www/contents.do?key=15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2006, 2010 가구통행 실태조사 관련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에서 박사과정 수학을 하고 있는 김승남이라고 합니다.

가구통행실태조사와 관련하여 몇가지 질문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1. 현재 수행되고 있는 2010 가구통행 실태조사 원시자료의 공개 시점이 언제쯤이 될런지 궁금합니다.

2. 2006년 가구통행 실태조사 원시자료를 경기도 교통 DB센터에서 제공을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기도 교통 DB센터에 문의했으나, 그 곳에서는 제가 원하는 정보가 없다고 하여 이 곳에서 다시 여쭙니다.)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의 가구코드(가구번호)는

시도(2자리) 구시군(2자리) 동읍면(2자리) 통(2자리) 일련번호(2자리)로 구성되어 총 10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앞 6자리 자료와 읍면동 코드 자료를 이용해 해당 가구의 거주 위치를 동 단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더 자세한 거주지 정보를 파악하려면 어떻게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통 단위로 자료가 분명 나누어져 있어서 최소한 그 수준 까지만이라도 거주지 정보를 파악하고 싶습니다. 즉, 통 코드가 있으면 제공 부탁드립니다.

분명 조사설계를 담당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분명 관련 자료를 가지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기도 교통 DB센터에 문의한 결과, 모든 통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한 것이 아니라 랜덤으로 추출한 일부 통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사용역기관에 따라 "통"번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저는 원시자료에 부여된 그 번호가 실제 도시에서 어떤 통(어느 지역)을 의미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주소 자료의 제공이 가능하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11.01.06
강민구
031-910-3232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1. 2010년 가구통행 원시자료 공개 시점 관련하여 - 2010년 가통조사 원시자료는 잠정적으로 2011년 8월 이후에 공개할 예정이며, 이 일정은 추후 지연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시자료 제공시에는 2006년 실시한 가통조사 자료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2. 가구통행실조사 자료 코드 구분 관련하여 -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는 수도권교통본부 주관하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3개 연구기관에서 수행하였습니다. 문의하신 분류번호와 관련된 내용은 위의 참여연구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희 국가교통DB센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