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08.03.02
조회수 2099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국가교통조사
/www/contents.do?key=15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철도통행 OD관련하여 질의드립니다.
내용 저희 회사에서는  고속철도 관련 수요예측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철도여객수요예측과 관련하여 질의드립니다.

1. 철도통행 OD에 지하철 통행OD가 포함되어 있는데 일반철도 통행OD와 지하철 통행OD가 따로 구분되어 진 자료를 구할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2. 철도통행 OD의 경우 역이 있는 죤에는 역간 OD로 통행량이 산출되어 있으나, 역이 없는 죤의 경우 OD 통행량은 없으며 센트로이드 커넥트가 역이 있는 죤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역이 없는 죤의 철도 통행량은 역이 있는 죤에 통행량에 단순히 MERGE 한건지 알고싶습니다. 또한 만약 MERGE 한것이라면 모든죤별 철도 통행량 OD를 구할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3. 현황 철도 OD의 경우 철도시설공단의 역간 OD 자료를 DB 죤체계로 변경하였을 경우 서로의 오차율의 거의 없을 정도로 정확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현행화시 철도 수단별(고속철도, 일반철도)로 구분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4. 2003년 db의 경우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수단선택 모형구축시 sp조사를 통한 모형구축 및 항공수요선택모형을 구축하여 반영하여 Variable demand Assignment(incrmental Logit)를 하였는데 금번 db의 경우 수단선택 모형식에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SP 모형이 적용된 RP SP 결합모형인지 알고싶고 Variable demand Assignment 를 통해 수단분담율이 산정되어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많은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 일일이 답변해주시기 불편하시면 유선으로 간단하게 설명주셔도 괜찮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십시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08.03.04
강재원
031-910-3197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국가교통DB센터입니다.
먼저 저희 국가교통DB센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철도여객수요예측과 관련된 질문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 저희 국가교통DB센터에서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지하철을 구분하지 않고 3개의 수단을 합한 철도 OD(고속철도+일반철도+지하철)를 구축합니다.

2. 현재 배포된 철도 OD는 실적자료를 기반으로 모든 존별(248개존)로 구분하여 구축된 것이며, 역이 없는 존의 철도 통행량은 역이 있는 존에 통행량에 MERGE 한 것이 아닙니다.

3. 한국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인천지하철공사 등에서 제공한 역간 수송실적 자료(고속철도, 일반철도, 지하철 구분)를 활용하여 연간 여객수송량으로 구성된 자료를 통행/일 단위로 전환한 후 존 체계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통행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2005년 기준 장래 전국 지역간 여객기종점통행량 예측시 수단분담 모형은 통행교차모형 중 교통수요분석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효용이론을 근거로 한 확률선택모형인 로짓모형을 이용하였습니다. 수단선택모형에서는 수단분담율이 타 수단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항공을 제외한 승용차, 버스, 철도의 육상교통수단만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SP 모형이 적용된 RP/SP 결합모형이 아니며, Variable demand Assignment 를 통해 수단분담율을 산정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교통DB센터 김동호 연구원(031-910-317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