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07.04.19
조회수 2203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기타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건기연)과 국가교통DB센터...
내용 하나의 건교부 산하에 두 국책연구원이 있는데
각 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통(조사)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이원화 되어야 할 이유가 있나요.
이곳에서 질문을 드리는 것이 맞을 지는 모르나 이곳이 방대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것을 보았을떄 두 시스템(제공 사이트)이 통합되어 하나의 창구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닌지 싶네요.

두 기관(연구원)이 서로 다르다. 상시조사자료의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건기연에서 관리하고 있다는 이유는 답이되지 못할 것입니다.
수요자, 즉, 국민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사이트에서 효율적으로 관리제공되는 것이 예산집행 효율성, 인력에 대한 중복, 관리의 효율성, 대국민 서비스의 혼란예방 등에 이롭지 않을 까요.

교통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은 두기관이 다를 수 있으나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두 기관은 거의 유사해 보일 것입니다.
어려운 질문이라 생각되지만 양측 사이트에서 추구해 나가는 정점은 종국에 같아지리라 짐작됩니다. 이제 노력의 시작이 필요한 시기가 오지 않았나 보네요. 물론 두 기관의 자리싸움도 예상된지만 불편하네요...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07.04.19
주지원
031-910-3260
답변내용 국가교통DB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제안하신 의견에서 언급하신대로 자료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창구를 통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가장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료의 구축과 활용에 있어 서로 상이한 경우가 많아 교통자료를 조사/구축/제공하는 기관은 다양할 수밖에 없으며, 이를 관장하는 정부 담당부서도 다양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조직과 체계를 통합하거나 조정하는 일은 매우 복잡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가교통DB센터는 국가교통차원에서 중요정책결정 및 계획수립에 필요한 자료,전국적이고 종합적 성격의 자료를 중심으로 이용도가 높은 자료를 우선적으로 구축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지역간 및 광역권 기종점 통행량 자료와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등을 직접 조사/분석하여 구축하고 있으며, 앞에서 언급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기관에서 생산되는 교통관련 통계 및 문헌자료 중 주요 자료를 수집/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교통DB센터에서는 현재의 여건에서 이용자의 자료이용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이러한 다양한 기관 및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교통자료에 대한 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웹링크 및 시스템연계 등을 통해 제공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