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참여마당

21세기 교통선진국을 향한 선진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문의하기

게시글 보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작성일 2007.04.19
조회수 2074
작성자 -
문의 관련 메뉴 교통통계
/www/contents.do?key=29
구분 홈페이지 문의
제목 고속도로에서 체증비용
내용 안녕하세요~ 졸업논문으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분에서의 교통 체증시간과 교통체증 비용을 개선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현 상황에서의 고속도로 톨게이트 교통체증시간과 교통체증 비용에 대한 자료나 논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사이트맵에서는 교통체증비용부분에 대한 각 시에 대한 부분밖에 없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만약 톨게이트 부분에 대한 자료가 없으시다면 고속도로 부분에 대해 자료를 구했으면 합니다. 교통체증에 따른 비용계산을 어떻게 하는지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첨부파일

답변완료

게시글 쓰기에 대한 프로그램 표
2007.04.19
주지원
031-910-3260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국가교통DB센터 입니다.

국가교통DB에서는 톨게이트 부분의 교통체증비용에 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체증비용과 관련한 자료는 교통혼잡비용이 있으며, 이 자료에 고속도로 혼잡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ome >교통통계 >교통경제지표 >비용 >교통혼잡비용)

이러한 혼잡비용의 산정방법에 대해서는 혼잡비용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ome > 문헌정보 > 연구지원자료 > 국내 > 연구보고서 > 2003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이 외에도 "혼잡비용"으로 검색을 하시면 더 많은 참고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항상 저희 국가교통DB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본 답변 담당자의 의견 및 참고사항입니다.
요금소(톨게이트)에서의 지체시간과 비용을 산정하시고자 한다면
요금소의 처리용량(또는 처리시간)과 통행수요를 기초자료로 한 대기행렬 모형이나 시뮬레이션 모형 등으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전자지불시스템 등과 관련하여 이러한 비용산정이 수행된 연구나 관련 자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도로공사쪽에 문의를 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른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