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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수·출입 화물의 운송특성은?

  • 연구원 : 변상진
  • 작성일 : 2017.03.02
인천국제공항 수·출입 화물의 운송특성은?  이미지

인천국제공항 수·출입 화물의 운송특성은?

우리나라 항공 수·출입 화물의 주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의 화물 운송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1. 최근 인천국제공항의 수·출입 화물 처리실적은?

인천국제공항의 수·출입 화물 물동량은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 (수출물동량 > 수입물동량)
- 수출물동량 2010년 최고치(약 144만 톤/년) 달성, 최근(2015년)에 약 134만 톤/년 운송
- 수입물동량 최근 2015년 최고치(약 126만 톤/년) 달성



2. 세계 유수 공항 대비 인천국제공항의 국제 화물 물동량 처리실적 수준은?

인천국제공항, 전 세계 공항 중 4위 차지 (2014년 화물 처리실적 기준)
- 중국 홍콩국제공항 > 미국 멤피스국제공항 > 중국 상하이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 미국 앵커리지국제공항, 아랍에미리트 두바이국제공항, 미국 루이빌국제공항



3. 2015년 국제 화물 물동량 기준, 인천국제공항을 주로 이용하는 수·출입 국가는?

인천국제공항(수출) → 미국 > 중국 > 일본 > 홍콩 > 베트남 등
미국 > 중국 > 홍콩 > 일본 > 독일 등 → 인천국제공항(수입)



4. 인천국제공항의 주요 수·출입 화물 품목은?

인천국제공항 수·출입 화물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주로 고부가가치 품목
- 수출 물동량 : 전자전기제품(약 39%) > 기계류(약 19%) > 화학공업제품(약 15%) 순
- 수입 물동량 : 기계류(약 28%) > 전자전기제품(약 25%) > 농림수산물(약 14%) 순



5. 국내 어느 지역의 화물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수출 또는 수입될까?

인천국제공항(수출) → 경기(약 32%) > 서울(약 20%) > 충남(약 11%), 경북 · 경남(약 7%)
경기(약 43%) > 서울(약 30%) > 인천(약 9%) > 충남(약 5%) … →인천국제공항(수입)순



6.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수·출입 되는 화물은 주로 어떤 화물자동차로 운송될까?

인천국제공항의 수·출입 화물은 주로 소소형(1톤이하: 약 47%) 톤급 화물자동차로 운송
- 소형·중형·대형 화물자동차는 약 17%~18%(수·출입 기준) 수준으로 유사한 비율로 화물을 운송
수·출입 화물은 주로 일반 화물차량(약 92%)으로 운송
- 고부가가치의 화물이 운송되는 항공화물 특성상 무진동 화물차량으로 운송되는 비율이 수·출입 기준 약 5%
- 무진동+항온항습 화물차량으로 운송되는 비율이 수·출입 기준 약 3%



통계 개요

한국교통연구원, 2011년 국가교통조사 및 DB구축사업 중 전국 화물 기종점통행량(OD)조사 기타조사, 2012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수·출입 화물통계 중 항공의 권역별품목별수·출입화물, http://www.trass.or.kr/service/statistic/StatisticsViewServlet?mainServiceURL=P03M05D070, 2016.11.16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5 (2014년 기준): 세계편, 2015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6 (2015년 기준): 국내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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