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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들의 경차에 대한 인식 및 향후 개선해야 할 사항은?

  • 연구원 : 주진호 연구원
  • 작성일 : 2017.01.20
운전자들의 경차에 대한 인식 및 향후 개선해야 할 사항은?  이미지

운전자들의 경차에 대한 인식 및 향후 개선해야 할 사항은?

2016년 9월 기준 자동차는 전체 등록차량이 2천만 시대에 돌파했으나, 경차 등록대수는 약 173만대(8.0%)로 매우 낮은 보유수준을 보임
정부에서는 ‘경차 이용 활성화’를 위해 등록비, 유류개별소비세, 통행료 등 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였으나, 실제 경차 구매는 감소하고 있음
이러한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경차는 에너지 절약, 이산화탄소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유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음
따라서, 이 글에서는 사람들의 경차 인식조사를 통해, ‘왜 경차구매가 낮은지?’, 그리고 향후 경차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함



PART1. 경차의 주 이용목적은 무엇일까?

경차의 보유경험을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1,203명) 중 경차 보유 경험이 없다(84.5%)고 응답한 비율이 보유 경험이 있음(15.5%)에 비해 높게 나타남
경차 보유경험이 있는 인원 중, 차량 이용 형태에 대해 물어본 결과, 주차량(70.1%)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경차를 보조차량으로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주 통행목적을 물어본 결과, 출퇴근>업무>쇼핑>등하원 등의 순의 목적으로 응답함



PART2. 경차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경험

경차 보유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경차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을 살펴본 결과, 없음(59.4%)이 있음(40.6%)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경차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소를 물어본 결과, 고속도로>일반도로>음식점>호텔 및 리조트 등의 순으로 나타남



PART3. 운전자들(경차, 비경차 소유자 포함)이 경차를 무시한 경험은?

경차라는 이유로 타인을 무시한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 없음(92.0%)이 높게 나타남
경차를 무시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경차를 무시하는 주요 요인은, 차량크기> 차량가격 > 미숙한 운전자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성별로는 남자가 차량크기>차량 성능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는 차량크기>차량가격 등의 순으로 나타남



PART4. 경차에 대한 이미지와 향후 개선해야 할 부분은?

운전자들에게 경차에 대한 이미지를 물어본 결과, ‘안전성’, ‘내구성’, ‘승차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음
반면, 디자인·구매가격·유지비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
경차구매의 부진한 경향에 대해 해결되어야 할 부문으로는 성능 및 내구성>안전성 강화>가격 저하 등의 순으로 나타남
사람들이 부정적 이미지를 갖는 경차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경차구매 개선을 위해 해결해야 할 1,2 순위로 응답함



* 자료출처

- 자료: 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5) 8월 조사
- 운전면허 보유하고, 운전가능한 1,203명의 응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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